지상파·케이블 꾸준한 인기 “사랑을 상업화” 비난도 거세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TV 맞선 프로그램은 지상파 방송뿐 아니라 케이블 방송에서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케이블 방송은 리얼리티 프로그램 형식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선보이면서 시청률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지상파 방송도 종영됐던 맞선 프로그램을 부활시키고 있다. 하지만 ‘사랑’의 상업화와 선정성에 대한 비난도 높은 시청률만큼이나 거세다.맞선 프로그램은 과거 흑백TV 시절에도 높은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현재 결혼 적령기에 있는 사람들이 기억하는 범위 안에서는 1995년부터 6년간 방송된 MBC ‘사랑의 스튜디오’가 대표적인 맞선 프로그램이다.KBS는 사랑의 스튜디오와 비슷한 ‘좋은 사람 소개시켜 줘’를 지난해 11월 시작했고, SBS는 6명의 남성 연예인 출연자와 여성 일반인 3명이 서바이벌 게임을 통해 커플을 이루는 형식의 ‘선택남녀’ 코너를 선보였다.
케이블 방송은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하나로 ‘연애’를 주제로 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선택했고 이를 통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성공했다. 올해 케이브 채널 XTM은 리얼리티 러브 서바이벌 ‘S’로 시선을 이끌었다. 자칭 킹카라 불리는 ‘S맨’ 남성이 여성 출연자 6명 중 3명의 진짜 솔로 여성을 찾는다. 나머지 3명은 남자친구가 있는 여성으로 ‘S맨’에게 선택받게 되면 300만원의 데이트 비용과 100만원 상당의 커플링을 받는다.
적극적으로 연애코치에 나선 프로그램도 있다. 케이블 채널 수퍼액션의 ‘러브액션 WXY’는 연예인 홍록기와 최성국이 젊은이들을 위해 연애 비법을 전수하는 프로그램.4명의 진행자와 초대 게스트가 솔직하게 자신의 연애 비법을 공개하는 ‘선수 가라사대’와 연애 비법을 배우기 위해 직접 참가한 일반인 신청자에게 몰래카메라 형식으로 실시간 데이트 훈수를 하는 ‘데이트 배틀’이 인기를 얻고 있다.
2004년 4월 코미디TV에서 방송을 시작한 ‘러브 캠프’는 청춘 남녀의 연애 심리와 한 남자 혹은 한 여자를 사이에 두고 펼치는 고도의 심리전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형식으로 시즌5까지 계속되는 등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일명 ‘데이팅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조정린의 아찔한 소개팅’은 매회 주인공인 한 명의 킹카·퀸카와 이들에게 선택받고자 하는 도전자 5명이 출연해 솔직담백한 연애법을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일반인들의 진정성은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사랑과 연애의 감정이 상금을 타기 위한 게임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출연 조건이 학벌과 외모 우선주의를 부추긴다는 비판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김준석기자 hermes@seoul.co.kr
2006-11-08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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