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축제는 개성이 생명”

“지역 축제는 개성이 생명”

설정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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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5-04-11 00:11
수정 2025-04-11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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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만 관광문화기술연구소장

“흥행 노린 유명가수 섭외 그만
차별화된 킬러 콘텐츠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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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군산시는 지난 9일 장진만(왼쪽) 감독을 지역 축제 총감독으로 위촉했다. 군산시 제공
전북 군산시는 지난 9일 장진만(왼쪽) 감독을 지역 축제 총감독으로 위촉했다.
군산시 제공


“브라질의 삼바 축제나 독일의 옥토버페스트처럼 우리나라에도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차별화된 ‘킬러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장진만 관광문화기술연구소 소장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지역 축제 전문가다. 그는 대전 0시 축제, 목포 항구축제, 장흥 물축제 등 다수의 유명 축제를 총괄하며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다. 지난 9일 전북 군산시 축제 총감독으로 위촉된 그는 “축제는 지역 고유의 개성을 담아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장 감독은 단기적인 흥행을 노리고 유명 가수를 섭외하는 방식의 축제 운영은 지양해야 한다고 말한다. 오히려 지역의 특색과 장점을 살린 축제야말로 지속가능하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축제를 기획할 때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바로 ‘정체성’”이라면서 “축제를 통해 무엇을 알릴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축제가 끝난 이후에도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브라질의 삼바 축제와 독일의 옥토버페스트가 있다. 각각 ‘춤’과 ‘맥주’라는 명확한 주제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장 감독은 “한국의 지역 축제는 콘텐츠가 40~50개에 달할 정도로 다양하지만 예산이 부족해 하나의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부각시키기 어렵다”면서 “관람객 입장에서 국내 축제는 편리하지만 만족도가 낮고, 해외 축제는 다소 불편하지만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꼬집었다.

국내에서도 최근 지역의 특색을 살린 개성 있는 축제들이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장흥 물축제와 목포 항구축제가 있다. 장 감독은 “장흥 물축제는 물놀이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독특한 풀파티인 ‘글로벌 워터월드’라는 대표 콘텐츠가 있고, 목포 항구축제는 저렴한 가격에 신선한 제철 수산물을 맛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2025-04-11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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