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챗GPT 아버지’ 샘 알트만 “기술 자체보다 활용사례 규제해야”

‘챗GPT 아버지’ 샘 알트만 “기술 자체보다 활용사례 규제해야”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06-09 14:09
업데이트 2023-06-09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규제가 혁신을 막아선 안 돼
몇 달 뒤 챗GPT 멀티모달 가능”

이미지 확대
‘K-Startups meet OpenAI’
‘K-Startups meet OpenAI’ ‘K-Startups meet OpenAI’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K-Startups meet OpenAI’에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가운데), 샘 알트만 오픈AI 대표(오른쪽), 그렉 브로크만 오픈AI 공동창업자가 대담하고 있다. 2023.6.9 [공동취재]
jjaeck9@yna.co.kr
(끝)
한국을 방문한 ‘챗GPT의 아버지’ 샘 알트만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화두가 된 인공지능(AI) 규제와 관련 발언들을 쏟아냈다. 전세계를 돌며 각국 정부와 교류하고 있는 그는 “기술 자체에 대해서가 아니라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를 규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알트만은 9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 국내 스타트업과의 간담회에서 “기술 자체를 규제하면 거기에서 벗어나 우회 발전한다”며 “기술보다 활용하는 사례가 사회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고 각 분야마다 다른 규제를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전세계 정부 인사들을 만나면서 AI 규제 관련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알트만의 말에 따르면 한국 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 세계적으로 체계적인 규제가 잡혀 있지 않다. 그럼에도 그는 “대부분의 정부 인사들이 규제 때문에 혁신을 저해하지 않으려는 의지를 보였다”며 “규제를 만들어도 기술의 장점이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게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최근 알트만이 AI 규제 제정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후발 주자의 시장 진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이날 함께 무대에 오른 그렉 브로크만 오픈AI 사장은 관련 질문이 나오자 “오픈AI는 시장에 빠르게 진입한 기업이지만 지금 후발주자들에겐 진입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오픈AI 역시 전문적인 수준에서 보면 아직 초기 단계이며, 규제가 혁신을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오픈AI 경영진은 자사 서비스와 기술에 관해서도 발언을 했다. 브로크먼 사장은 스켈터랩스 조원규 CEO가 ‘할루시네이션(AI가 사실이 틀린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말하는 현상)’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묻자 “아직 해결 지점에 도달하진 못했지만 열심히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라면서 “한 예로 할루시네이션을 일으킬 수 있는 데이터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모델도 테스트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조만간 완전한 멀티모달 서비스 개시 시점을 묻는 질문도 나왔다. 멀티모달은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AI에 입출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말한다. 브로크만 사장은 질문에 대해 “여기 오기 전에 최적화 작업을 하고 있었다”며 “우리 목표는 (챗GPT, 달리 등)모든 걸 통합하는 것인데, 몇 개월 후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