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보다 토익 100점 낮다” 日언론이 분석한 ‘영어 못하는’ 이유는

“한국보다 토익 100점 낮다” 日언론이 분석한 ‘영어 못하는’ 이유는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3-02-22 08:28
업데이트 2023-02-22 08: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구 절반인 한국, 유학생 3배…
초3~6 영어수업은 130시간 많아”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에서 공사 중인 아자부다이 힐스 모리 JP 타워(왼쪽) 옆으로 도쿄타워(가운데)가 불을 밝히고 있다. 2023.2.8 AFP 연합뉴스
일본 도쿄에서 공사 중인 아자부다이 힐스 모리 JP 타워(왼쪽) 옆으로 도쿄타워(가운데)가 불을 밝히고 있다. 2023.2.8 AFP 연합뉴스
일본이 영어 교육에서 한국에 뒤처진 원인을 유학생 수와 초등학교 영어 수업 시간 등으로 짚은 일본 언론 보도의 분석이 21일 나왔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이날 연재를 시작한 ‘세계의 교육정책’ 기사에서 한국과 일본의 영어 교육 현실을 비교했다.

신문은 “한국어와 일본어는 어순이 비슷하고, 한자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영어 학습에서는 똑같이 불리하다고 한다”며 “하지만 영어 시험인 토익 평균 점수는 한국이 일본보다 100점 정도 높다”고 전했다.

일본은 최근 영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달 국회 시정방침 연설에서 ‘교육의 국제화’와 ‘세계적인 인재 육성’을 역설하면서 “일본인 학생의 해외 유학을 확대하고 유망한 유학생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도쿄도는 지난해 11월 공정성 논란에도 도립고등학교 입시에서 영어 말하기 시험을 처음 시행했다.

신문은 “한국 인구는 일본의 절반 정도이지만, 유학생은 3배 많다”고 지적했다.

2019년 기준으로 외국 대학과 대학원에 유학 중인 한국인은 약 21만 3000명인 반면 일본인은 6만1989명에 그친다.

초등학교 3∼6학년 영어 수업 시간도 한국이 일본보다 130시간 많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일본보다 약 20년 이른 1997년에 영어를 초등학교 필수 과목으로 채택했고, 높은 교육열이 지속됐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일본은 현재 유학, 국내 영어 교육에서 한국에 뒤떨어져 있다”고 진단하면서 전문가 견해를 인용해 “수준을 나눠 적은 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