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아세안센터, 제15차 연례 이사회 및 리셉션 개최

한-아세안센터, 제15차 연례 이사회 및 리셉션 개최

입력 2023-02-15 10:16
업데이트 2023-02-15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이후 3년만에 오프라인 개최, 한-아세안 상생협력 위한 사업계획 논의
16일 환영 리셉션 개최, 한국 및 아세안 정부, 학계, 언론 관계자 130여명 참석 예정


이미지 확대
한-아세안센터 제공
한-아세안센터 제공
한-아세안센터(사무총장 김해용)는 16~17일 양일 간 서울에서 제15차 한-아세안센터 연례 이사회를 개최한다. 코로나19의 여파로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이사회에서는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정부 고위 관료들이 한-아세안센터의 2022년 사업을 평가하고, 2023년 사업계획 및 예산을 논의한다.

이번 이사회는 코로나19 이후 국제협력이 다시 활발해지는 상황에서 한-아세안 공동의 번영과 연대를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서 의미가 크다. 지난해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한국 정부가 ‘한-아세안 연대 구상’을 발표하고, 올해 아세안 의장국 인도네시아가 ‘성장의 중심’으로서의 아세안이라는 테마를 내세운 만큼 한-아세안 협력 증진에 특화된 전문 국제기구로서 한-아세안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다. 한-아세안센터는 코로나19 상황 하에도 연 20여개의 사업을 비대면,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운영, 시행해왔으며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대면 사업들도 재개하여 한-아세안 교류 활성화의 물꼬를 튼 바 있다.

올해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와 e-모빌리티 등 혁신 분야에서 협력 증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재편되는 경제 상황 속에서 신성장동력 발굴 ▲한-아세안 상호 문화∙관광 역량 강화 및 교류 증진 도모 ▲차세대 주역인 한-아세안 청년, 전문가 등의 교류와 상호 이해 증진 등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들을 실시할 예정이다.

16일 개최하는 환영 리셉션에는 이사회 참석자들과 주한 아세안 대사 및 유관기관, 학계, 언론 등 각계 각층에서 총 130여명이 참석해 한-아세안 관계 증진을 위한 협력을 다지고 네트워크를 강화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