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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가격 폭락했다는데 왜 소비자는 체감 못하나요?

한우 가격 폭락했다는데 왜 소비자는 체감 못하나요?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3-01-18 17:35
업데이트 2023-01-18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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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시장 한우 가격 25% 내렸는데
대형마트 소비자가격은 찔끔 또는 요지부동
정부 “대형마트, 한우를 ‘미끼’ 상품 활용”
도축·가공과정 필수…물가인상에 유통비↑
소비자 선호 높은 등심 소비자가격 더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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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유통이 지난 9일 서울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한우 출하량 증가와 소비 감소로 하락한 한우 가격으로 힘든 축산 농가를 돕기 위해 할인 행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농협 유통이 지난 9일 서울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한우 출하량 증가와 소비 감소로 하락한 한우 가격으로 힘든 축산 농가를 돕기 위해 할인 행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값 폭락으로 경영난을 겪던 농민이 최근 극단적 선택을 하고 전국한우협회가 정부의 미온적 대응을 성토하며 집단행동을 예고했지만 정작 소비자들은 고개를 갸우뚱하고 있다. 도매 가격은 폭락했다는데 정작 시장에 나가 한우를 사려고 하면 코로나19 특수로 많이 올랐던 한우 가격이 그다지 내렸다고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농민들은 가격 하락에 절규하고 있는데 정작 소비자들은 여전히 소매가격이 비싸다고 느끼는 것이다. 가격 하락에 체감하지 못하니 한우협회와 농가가 정부를 향해 도와달라는 요청도 공감을 얻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우협회는 지난 16일 한우 도매가격이 전년 대비 25%나 폭락했다며 정부가 수급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소 반납 투쟁 등 집단행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17일 기준 한우 1+등급 도매가격은 1㎏당 1만 6685원으로 전년 같은 달 평균(2만 1071원)보다 4300원이 넘는 26.3% 하락했다. 지난달과 비교해도 한 달 만에 1000원(5.3%) 정도 가격이 내렸다.

그러나 한우 소비자가격은 찔끔 하락하거나 오히려 상승했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우 부위인 등심(1+등급)의 경우 같은 기준 100g당 전국 평균 소비자가격이 1만 2474원으로 1년 전(1만 3119원)보다 4.9% 내리는데 그쳤다. 도매가격이 4000원 넘게 내릴 때 소비자가격은 1000원 정도 내린 것이다. 한 달 전보다는 9.8% 올랐다. 서울은 1만 3594원으로 가장 비쌌고 전남은 1만 1193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안심은 1만 5535원으로 1년 전(1만 5446원)보다 오히려 가격이 소폭 올랐다.

한우 소비자가격 유통비 48.1%
소비자들이 소값 하락을 체감하지 못하는 데는 우선 유통구조에 기인한다. 산지에서 바로 따서 팔 수 있는 농산물과 달리 소는 잡아 도축하고 등심·안심·갈비살 등을 구분·포장하는 가공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1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소를 잡아 나누는 쉽지 않은 과정에서 인력이 많이 필요한데 축산물은 도축·가공 등 필수 유통과정이 추가될 수밖에 없어 유통비를 낮추는데 한계가 있다”면서 “특히 지난해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 인상으로 농민의 경우 사료값 인상 부담을, 유통업계는 물류·인건비·운영비에 마진을 붙여 가격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한우 소비자가격에서 유통비 비중은 48.1%이며 나머지는 농가(51.9%)의 몫이다.

이런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등심, 안심, 채끝살 등 1+ 등급 이상의 품질 좋은 구이용 한우는 가격 하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2020년 코로나19 방역 강화 이후 소비가 늘면서 2021년 사상 최대 가격을 찍었고 지난해 10월까지만 해도 가격이 거의 떨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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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앞두고 한우 할인판매
설 앞두고 한우 할인판매 12일 서울 중구 롯데마트 서울역점을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롯데마트는 오는 18일까지 설 성수품 물가 안정을 위해 지난 설 명절 기간 고객들이 많이 찾은 한우와 참조기, 부침가루 등을 위주로 할인 판매한다. 2023.1.12 연합뉴스
한우 정상가격 안 내리는 대형마트
전략적 할인만…“한우를 미끼 활용 말아야”

여기에 도매가격 하락에도 개의치 않는 3사 대형마트들의 인색한 할인 폭도 한몫한다는 분석이다. 한우를 소비자들을 유인할 ‘미끼’ 상품으로 활용하며 도매가격 하락에도 정상판매가격을 낮추지 않고 전략적인 할인 행사를 통해 이윤을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대형마트들이 도매가격 하락에도 한우를 ‘미끼’ 전략상품으로 선정해 정상가를 낮추지 않고 있어 고민”이라면서 “하나로마트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할인 행사로 가격 하락을 유도하려 한다”고 말했다. 한우 대폭 할인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대형마트를 찾게 해 다른 제품들을 사게 하는 전략을 구가한다는 것이다. 농식품부는 가격 책정을 강제할 수 없는 만큼 대형마트의 판매가격 연구용역을 통해 한우 가격 등이 가장 비싼 곳을 공개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대형마트의 카드 할인 행사는 소바자가격 하락에 반영이 안돼 도움이 안 된다”면서 “정상판매가격을 낮추지 않으면 통계 발표에서도 체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팬데믹 한우 소비에 큰 수익을 본 한우업계는 2018년부터 지적된 공급과잉 우려에도 도축 대신 공급을 되레 10% 이상 늘리면서 도매가격 하락을 악화시켰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이날 ‘농업전망 2023’ 농촌 주요 지표 발표에서 올해 한우 사육마리수가 누적된 입식 마리수 영향으로 평년 대비 10.3% 증가한 357만 4000마리가 될 전망이며 이로 인해 한우 가격 하락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관측했다.

농식품부는 한우 가격 안정을 위해 시장에서 격리(도축 후 냉동보관)해달라는 한우협회 측의 주장에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한우 소비 촉진과 사육두수 감축 후 맨 마지막이 수천억원이 드는 시장격리”라고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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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려사하는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격려사하는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농업전망 2023’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23.1.18 연합뉴스
세종 강주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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