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타르 이주노동자들과 친선경기… 美 축구대표팀, 인권 연대 ‘드리블’

카타르 이주노동자들과 친선경기… 美 축구대표팀, 인권 연대 ‘드리블’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2-11-17 20:44
업데이트 2022-11-18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자에 대한 처우 개선 촉구
월드컵 기간 성소수자와 연대

2022년 카타르월드컵에 출전하는 미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연일 인권 연대 행보를 이어 가고 있어 눈길을 끈다.

미국 대표팀은 16일(현지시간) 도하 알가라파SC스타디움에서 팀 훈련을 한 뒤 크리스티안 풀리시치(첼시), 웨스턴 매케니(유벤투스) 등 7~8명의 스타 선수들이 카타르 현지 이주노동자들을 초청해 미니게임을 즐겼다. 풀리시치 등은 이주노동자들과 어울려 공을 차고 축구 기술도 알려 주는 한편 사진도 찍고 축구공과 유니폼에 사인을 해 주는 등 이번 월드컵 개최를 위해 애쓴 이주노동자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미국 대표팀의 이 같은 행보는 카타르 내 이주노동자에 대한 처우 개선을 위한 것이다. 이번 월드컵을 앞두고 국제사회에서는 카타르가 여성, 성소수자(LGBTQ), 이주노동자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특히 경기장과 호텔 등 월드컵 인프라를 짓는 과정에서 노동력 착취 등 이주노동자에 대한 인권 침해 논란이 불거졌다. 수천 명의 이주노동자가 숨졌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카타르 정부는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앞서 미국 대표팀은 이번 월드컵 기간 동안 성소수자와의 연대 의미를 담은 무지개 엠블럼을 훈련장과 숙소 등에서 사용하겠다고 알리기도 했다. 그레그 버홀터 미국 대표팀 감독은 “이것은 변화에 관한 일이다. 우리가 사회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미국 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라면서 “카타르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아직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고 말했다.



홍지민 전문기자
2022-11-1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