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청장 “참사 전 112신고 많아… 특별기구 설치해 수사”

경찰청장 “참사 전 112신고 많아… 특별기구 설치해 수사”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11-01 12:23
업데이트 2022-11-01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고 내용은 사고 위험성 알리는 급박한 내용들”
경찰청, 1일부터 특별기구 설치해 감찰·수사
사퇴 의사엔 “결과 나오면 그에 상응하는 처신할 것”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2.11.01 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2.11.01 연합뉴스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경찰의 사전 대비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윤희근 경찰청장이 특별기구를 설치해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1일 이태원 사고 관련 언론 브리핑을 열고 “이번 사건의 진상을 명확히 밝히고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모든 부분에 대해 예외 없이 강도 높은 감찰과 수사를 신속하고 엄밀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참사 직전 112신고가 다수 있었다는 점을 밝히면서 “신고내용을 보면 사고 발생 이전부터 많은 군중이 몰려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는 급박한 내용들이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112신고를 처리하는 현장의 대응은 미흡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112신고 접수된 내용에 대해서는 언론을 포함해 국민들에게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미지 확대
이태원 사고 현장 찾은 합동감식반
이태원 사고 현장 찾은 합동감식반 3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현장에 합동감식반이 투입돼 조사를 하고 있다. 2022.10.31 공동취재
윤 청장은 “112신고 처리를 포함해 전반적인 현장 대응의 적정성과 각급 지휘관과 근무자들의 조치가 적절했는지 등도 빠짐없이 조사하겠다”며 “제 살을 도려내는 ‘읍참마속’의 각오로 진상 규명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경찰청은 이날부터 특별기구를 설치해 강도 높은 감찰과 수사에 나선다. 윤 청장은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 소재를 수사하는 경찰이 사고의 일정 부분 책임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철저한 규명이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그런 지적을 충분히 수긍해 서울지방경찰청이 아닌 경찰청에 특별기구를 설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청장은 정치권 등의 사퇴 요구에 대해선 “현 상황에서 사고 수습, 향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결과가 나왔을 때 그에 상응하는 처신을 하겠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