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尹대통령, 다음주 ‘이태원 압사 참사’ 후속 조치 논의

[속보] 尹대통령, 다음주 ‘이태원 압사 참사’ 후속 조치 논의

강민혜 기자
입력 2022-11-01 09:02
업데이트 2022-11-01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주 ‘민관합동’ 재발방지 안전대책회의 주재
윤석열 대통령. 2022.10.25 오장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 2022.10.25 오장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다음주 ‘이태원 압사 참사’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민관합동대책회의를 주재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일 언론을 통해 “윤 대통령이 인파 사고 재발 방지에 초점을 두고 안전 관리 문제를 챙기는 회의를 조만간 열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 장관들과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해 이번 참사의 원인을 분석하고 외국 사례 등을 토대로 국내 실정에 맞는 제도 개선책을 논의한다.

특히 경찰과 지방자치단체 등이 자유롭게 모인 인파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통제할 수 있는지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주안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인파 관리의 관점에서 일반 국민의 반감을 사지 않으면서도 안전을 관리할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확대 주례회동을 통해 “주최자가 없는 자발적 집단 행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인파 사고 예방 안전관리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다른 관계자는 언론 통화에서 “도로는 지자체, 재난 예방은 소방, 치안은 경찰이 각각 맡아 사각지대가 발생했다”며 “이들이 유기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기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사고 직후 대국민담화에서 발표한 대로 사고 수습과 후속 대책 마련을 국정 최우선 순위에 두고 나머지 일정은 뒷순위로 미뤘다.

비상경제민생회의나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 등 다른 일정도 보류됐다. 당분간 국민 안전과 관련된 일정에 주력할 전망이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