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정 병원 환자 쏠림에… 복지부 “대부분 도착 전 사망” 논란

특정 병원 환자 쏠림에… 복지부 “대부분 도착 전 사망” 논란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2-10-31 22:20
업데이트 2022-11-01 0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순천향대병원에 집중 이송” 보도
환자 몰려 응급처치 늦었을 수도
복지부 “가까운 병원에 우선 배치”
의료기관 이송 내역은 공개 안 해

조규홍(가운데) 보건복지부 장관이 30일 오후 이태원 압사 참사 사망자들이 안치된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2022.10.30 연합뉴스
조규홍(가운데) 보건복지부 장관이 30일 오후 이태원 압사 참사 사망자들이 안치된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2022.10.30 연합뉴스
정부가 이태원 압사 사고 대응 과정의 문제에 대해 잇달아 국민 정서와 거리가 먼 해명을 내놔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특정 병원에 환자를 집중 이송해 인명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 일자 지난 30일 밤 ‘대부분 도착 전 사망했으며, 사망하지 않은 환자는 차질 없이 치료했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같은 날 오전 긴급브리핑에서 ‘경찰과 소방 인력을 더 배치해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다’거나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빈축을 산 데 이어 부적절한 해명이 또 나온 것이다. 재난과 같은 참사 현장에서 위기 소통에 집중해야 할 정부가 적절치 않은 해명으로 화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복지부의 해명은 29일 밤 압사 사고 발생 이후 30일 오전까지 이태원 사고 현장과 1㎞ 떨어진 순천향대서울병원에 많은 환자가 몰린 점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전체 사상자의 3분의1 정도인 82명이 응급병상이 20개 남짓인 이 병원으로 이송됐다는 보도도 나왔지만 취재진의 거듭된 확인 요청에도 복지부는 의료기관별 사상자 이송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다.

복지부는 인근의 이송 가능한 의료기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했다고 했으나 실제로 실시간 공유가 됐다면 더 빨리 치료할 수 있도록 환자를 분산 배치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복지부는 “이송 환자 대부분은 이송 출발 시점, 또는 응급실 도착 전에 사망한 상태였다”며 “사망하지 않은 환자에게는 차질 없이 의료 서비스가 제공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대부분 사망해 결론적으로는 치료에 차질을 빚지 않았다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어 해명의 적절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만약 응급실에 도착할 때까지 다수 환자가 생존했다면 밀려드는 환자들로 응급처치가 늦어졌을 수 있다. 출발 시점에 이미 사망한 환자까지 응급 환자를 봐야 하는 순천향대서울병원으로 옮긴 이유 또한 의문이다.

이와 관련해 박향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31일 브리핑에서 “이송 절차는 가장 먼저 가까운 병원에 우선 배치·이송하도록 돼 있다”며 “매뉴얼에 따라 진행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현정 기자
2022-11-01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