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계엄령 등 모든 수단 총동원…점령지 방어태세 강화에 국내 통제 이중 포석,

푸틴, 계엄령 등 모든 수단 총동원…점령지 방어태세 강화에 국내 통제 이중 포석,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2-10-20 17:03
업데이트 2022-10-20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연합뉴스. 2022.10.10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연합뉴스. 2022.10.10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특별군사작전’으로 격하해 온 우크라이나 전쟁을 총력전 태세로 전환하고 나섰다.

20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점령지 4곳에 계엄령을 선포한 푸틴 대통령은 지역별로 일종의 민병대인 ‘영토방어군’ 창설을 명령했다. 불리해지는 전세에다 국내 여론 악화로 부족한 병력을 점령지 주민으로 충원하고, 침공을 서방과의 전쟁으로 의미를 확대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점령지 주민들은 러시아의 침략과 점령지 병합으로 강제로 국적이 바뀐 데 이어 전장에 내몰려 같은 민족끼리 총부리를 겨누게 됐다는 것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군의 반격으로 동부 요충지 리만을 포함해 1만㎢가 넘는 점령지를 빼앗긴 데 이어 남부 점령지인 헤르손에서도 500㎢에 달하는 점령지를 내주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달 들어 우크라이나의 대공세로 6만명 규모의 주민 대피령까지 내렸다.

러시아는 자국내 영토라고 주장하는 점령지에 대한 계엄령으로 치안을 확보하고 대대적 징용을 통해 부족한 병력을 충원할 가능성이 있다. 일부에서는 주민 징용은 부차적 목표이며 계엄령 선포는 특수군사작전이라며 의미를 축소했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전쟁’으로 규정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모스크바를 비롯해 러시아 80여 개 지역에 주요 기반시설과 대중교통, 통신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라는 지시를 근거로 내부 통제를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사실상 전시 체제에 해당하는 조치들이다.

다만 푸틴 대통령이 사실상 전시 체제에 돌입하면서도 불리한 전황을 뒤집지 못하면 전쟁 지속에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결국 핵공격이나 총동원령 발령이 남은 수단인데 이는 푸틴 대통령으로서도 권력기반을 위협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한편 불리한 전황에도 러시아가 집요하게 우크라이나 전력시설에 대한 공격에 집중하면서 우크라이나는 국가 발전 용량의 40%를 잃은 상황이라고 CNN 등이 전했다.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고문인 올렉산드르 하르셴코는 19일 “전체 발전 시설과 용량의 약 40%가 심각하게 손상됐다”면서 “전력망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20일 긴급 단전뿐만 아니라 계획 단전도 예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순환 단전 조치가 언제까지 이뤄질지에 대해 정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는 중부 드니프로페트로우스와 서부 빈니차, 이바노-프란키우스크 지역에 위치한 발전소 3곳이 큰 피해를 입었다.

 
이제훈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