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대 실천하는 BTS… 특혜 논란 벗고 빠르면 3년 뒤 ‘퍼미션 투 댄스’

입대 실천하는 BTS… 특혜 논란 벗고 빠르면 3년 뒤 ‘퍼미션 투 댄스’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0-17 21:26
업데이트 2022-10-17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맏형 진부터 군복 입는 ‘케이팝 별’

솔로 활동으로 군대 공백기 메워
소속사 “2025년 완전체 활동 기대”

이미지 확대
방탄소년단(BTS) 멤버 전원이 병역 의무를 이행하겠다고 17일 전격 선언했다. ‘떠밀린 입대’라는 불명예를 원천 차단하고 그룹을 흠결 없이 오래 끌고 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은 지난 15일 열린 ‘옛 투 컴 인 부산’ 공연 모습. 빅히트뮤직 제공
방탄소년단(BTS) 멤버 전원이 병역 의무를 이행하겠다고 17일 전격 선언했다. ‘떠밀린 입대’라는 불명예를 원천 차단하고 그룹을 흠결 없이 오래 끌고 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은 지난 15일 열린 ‘옛 투 컴 인 부산’ 공연 모습.
빅히트뮤직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전원이 병역 의무를 이행하겠다고 17일 전격 선언한 것은 케이팝의 글로벌 진출에 앞장선 그룹을 흠결 없이 오래 끌고 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진은 연말까지 입대 연기가 보장돼 있고, 정부와 국회가 난제를 풀어 주길 기다릴 수도 있었으나 멤버 7명은 ‘떠밀린 입대’가 아닌 스스로의 선택과 결단을 택했다. 사실 멤버들은 병역 특례 이슈가 거론될 때마다 ‘때가 되면 알아서 갈 것’이라고 밝혀 왔다.

진은 2020년 2월 기자간담회에서 “병역은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하고 나라의 부름이 있으면 언제든지 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슈가 역시 같은 해 5월 ‘어떻게 생각해’란 제목의 곡 가사로 ‘군대는 때 되면 알아서들 갈 테니까 숟가락 얹지 말라’고 경고했다.

진과 멤버들의 결심에는 그룹을 오래 지키겠다는 의지가 작용했다. 지민은 지난 15일 부산 콘서트 도중 “앞으로 30년, 40년 더 가야죠”라고 외쳤다. 리더 RM이 “7명의 마음이 같고 여러분들이 저희를 믿어 주신다면 어떤 일이 생겨도 이겨 나가고 행복하게 공연하며 음악을 만들겠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맏형 진과 1997년생 막내 정국의 나이 차가 다섯 살 차여서 입대 시점은 저마다 다를 가능성이 크다. 병역법이 정하고 있는 입영 연기 기한을 따지면 정국은 2026년까지 입대하지 않아도 된다. 산술적으로는 이 경우 정국이 제대를 한 이후인 2028년에야 완전체가 될 수 있다.

소속사 빅히트뮤직은 이날 팬 커뮤니티 위버스를 통해 “당사와 멤버들은 2025년에는 완전체 활동의 재개를 희망하고 있지만, 현시점에 정확한 시기를 특정하기는 어렵다”고 공지했다. 멤버들이 조율해 ‘군백기’(군 공백기)를 최소한으로 줄인다면 3년, 개인 활동 기간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6년까지 완전체 활동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완전체를 잃은 팬들의 아쉬움은 멤버들의 솔로 활동으로 메우게 된다. 박지원 하이브 대표이사(CEO)는 이날 주주 서한을 통해 “우리는 이런 상황이 언젠가는 찾아올 것에 대비해 오래전부터 준비해 왔다”며 “단기적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일부 (BTS) 멤버들의 개인 활동이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전에 준비한 다양한 콘텐츠로 방탄소년단이 팬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BTS는 지난 6월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그룹 활동을 쉬고 솔로 활동에 치중하겠다고 밝힌 뒤 제이홉이 지난 7월 ‘모어’(MORE)를 내면서 개인 활동의 문을 열었다. 조만간 진이 솔로 싱글을 발표한다. RM, 슈가, 뷔, 지민, 정국도 잇따라 음악적 결과물을 내놓을 전망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2022-10-18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