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창용 “자본유출 징조 없어… 최종 금리 3.5% 이상도 전망”

이창용 “자본유출 징조 없어… 최종 금리 3.5% 이상도 전망”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10-17 20:12
업데이트 2022-10-18 0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킹달러’ 현상에도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자본유출의 징조는 없다”면서 외환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 총재는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및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 회의 동행 기자단과 간담회를 열고 “현재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지만 옛날 같은 위기가 아니라는 말이 빈말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는 자본유출이라기보다는 채권시장과 주식시장이 조정을 겪는 것”이라면서 “우리나라는 외국인 투자자가 투자금을 가지고 나가는 것보다 내국인 해외 투자가 많아 가지고 들어올 수 있는 상황이기에 채무불이행(디폴트) 위험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금리 인상 사이클의 최종 기준금리 수준에 대해 이 총재는 “3.5% 수준이라고 했는데,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위원 중 3.5%가 넘는다고 생각하는 위원도 있고, 그 아래라고 생각하는 위원도 있다”면서도 유가 폭등과 같은 대외 변수가 발생하면 최종 기준금리가 3.5%를 넘어설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격차 질문에는 “(한미 금리차를 고려해 기준금리를) 기계적으로 결정한다면 금통위는 필요가 없다”면서 한미 금리차를 줄이기 위해 다음달 금통위에서 다시 ‘빅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50% 포인트 인상)을 단행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김소라 기자
2022-10-1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