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연 표기 없이 ‘김건희 대역’ 쓴 MBC PD수첩…“준칙위반 사과”

재연 표기 없이 ‘김건희 대역’ 쓴 MBC PD수첩…“준칙위반 사과”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0-12 12:56
업데이트 2022-10-12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C PD수첩 ‘논문저자 김건희’편에 등장한 김건희 여사 대역 배우. 유튜브 캡처
MBC PD수첩 ‘논문저자 김건희’편에 등장한 김건희 여사 대역 배우. 유튜브 캡처
MBC ‘PD수첩’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표절 의혹을 다루면서 별도의 고지 없이 김 여사와 닮은 외모를 가진 대역을 등장시켰다. MBC는 “부적절한 화면 처리로 시청자 여러분께 혼란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MBC는 지난 11일 방송된 시사교양 프로그램 ‘PD수첩’을 통해 ‘논문저자 김건희’라는 제목으로 김 여사의 ‘논문표절’ 의혹을 방송했다.

방송 오프닝에는 김 여사와 비슷한 외모, 옷차림, 헤어스타일 등을 한 여성이 등장했다. 여성의 뒤로 ‘의혹’, ‘표절’, ‘허위’ 등의 글자가 삽입됐다.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39조(재연·연출)에 따르면 방송에서 과거의 사건·사고 등을 재연할 때는 재연한 화면임을 자막으로 고지해야 한다.

MBC는 “사규상의 ‘시사·보도 프로그램 준칙’을 위반한 사항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며 “해당 프로그램과 관련 동영상을 다시보기가 가능한 모든 사이트에서 내리고, ‘재연’ 표기 후 다시 올리도록 조치했다. 정확한 제작 경위를 파악한 후 합당한 추가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영상은 공식 유튜브 채널 등에서 현재 비공개 처리된 상태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