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바이오, 이중항체 플랫폼 ‘에스듀얼’ 출시…“급성장 이중항체 CDO 시장 잡는다”

삼성바이오, 이중항체 플랫폼 ‘에스듀얼’ 출시…“급성장 이중항체 CDO 시장 잡는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10-06 12:00
업데이트 2022-10-06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개발(CDO) 분야의 신성장 동력으로 언급해 온 ‘이중항체’ 플랫폼을 공개했다. 기존 플랫폼 대비 높은 안정성과 순도를 높인 솔루션으로 매년 급성장하는 글로벌 이중항체 CDO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자체 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 ‘에스 듀얼’(S-DUAL)의 특허 출원을 완료하고 공식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에스 듀얼 프로모션 이미지. 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에스 듀얼 프로모션 이미지. 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이중항체는 질병의 유발 인자 하나에만 작용하지 않고 두 개의 항원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는 항체를 말한다. 면역 세포를 강화하면서 암세포도 공격할 수 있는 식이다.

이중 항체는 단일 항체보다 효능이 비약적으로 높지만 안정성과 생산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구조를 특화했다.

먼저 에스 듀얼은 사람 몸속의 항체(lgG)와 유사한 형태로 면역 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낮다. 아울러 비대칭 구조로 결합 오류로 인한 불순물 단백질 간의 분자량 차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중항체를 더욱 효과적으로 분리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에스듀얼은 결합력을 높여 불순물 발생 비율을 낮추고 최대 99%의 높은 순도를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그동안 축적한 이중항체 분야 위탁개발 트랙 레코드에 에스 듀얼 솔루션을 추가 제공해 CDO부터 위탁생산(CMO)까지 전 영역에 걸친 서비스를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고유 이중항체 플랫폼을 통해 위탁개발·생산(CDMO) 매출과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중항체 시장은 6년 이내 5배 성장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연간 추정 성장률은 32%다.
명희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