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 광복절에도 가해국 반성 없는 日…각료들 야스쿠니 신사 참배

올해 광복절에도 가해국 반성 없는 日…각료들 야스쿠니 신사 참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8-15 11:30
업데이트 2022-08-15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복절 日야스쿠니신사…태평양전쟁 당시 전투기
광복절 日야스쿠니신사…태평양전쟁 당시 전투기 15일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인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의 야스쿠니(靖國)신사 내부의 전쟁박물관 유슈칸(遊就館). 일명 ‘제로센(?戰)’으로 불리는 태평양 전쟁 당시 전투기가 자랑스럽게 전시돼 있다. 야스쿠니신사는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을 포함해 246만6천여명이 합사된 제국주의 일본의 상징이다. 2018.8.15 연합뉴스
제77주년 광복절인 15일 일본 유력 정치인들이 잇따라 태평양전쟁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이들은 가해국으로서의 반성 없이 매년 광복절(일본에서는 종전기념일로 부름) 때마다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해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으로부터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전보장담당상, 아키바 겐야 부흥상 등 최근 임명된 기시다 후미오 2차 내각 각료들이 이날 오전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또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정무조사회장, 고이즈미 신지로 전 환경상 등도 야스쿠니신사를 각각 참배했다. 앞서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이 지난 13일 기시다 2차 내각의 각료로서는 처음으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바 있다.

하기우다 정조회장은 사비로 공물의 일종인 다마구시(비쭈기나무 가지에 흰 종이를 단 것) 대금을 냈다. 그는 기자들을 만나 “앞서 전쟁에서 고귀한 희생이 된 선인의 영혼에 삼가 애도의 정성을 바치고 항구적 평화를 다시 한 번 맹세했다”고 참배 소감을 밝혔다. 일본이 일으킨 전쟁이 문제였음에도 하기우다 정조회장은 반성이라는 단어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야스쿠니신사는 도조 히데키 등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을 포함해 246만 6000여명이 합사된 곳으로 한반도 출신자도 2만여명 합사돼 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이 지난 13일 오전 일본 도쿄도 지요다구 소재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이 지난 13일 오전 일본 도쿄도 지요다구 소재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