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르비아 번호판 계속 쓸래” 총격… 코소보에 공습 사이렌 울렸다

“세르비아 번호판 계속 쓸래” 총격… 코소보에 공습 사이렌 울렸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8-02 01:22
업데이트 2022-08-02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소보, 번호판 교체 요구로 갈등
독립 인정 않는 세르비아계 반발
경찰에 총 쏘고 시민 구타 이어져

이미지 확대
발칸반도의 ‘앙숙’인 세르비아와 코소보가 자동차 번호판을 둘러싼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사태에 휩싸였다.

3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저녁 세르비아와 국경을 맞댄 코소보 북부 도시 베른작과 자린제에서 소요 사태가 발생해 코소보 정부가 두 지역의 국경을 폐쇄했다. 이들 지역은 코소보 북부에 밀집해 거주하는 세르비아계 주민들의 자치 지역에 속한 곳으로, 세르비아계 주민들은 이날 트럭으로 도로를 봉쇄하고 코소보 경찰을 향해 총을 쐈다. 근처를 지나던 알바니아계 주민들이 구타를 당하고 차량이 공격을 받기도 했다. 이날 코소보 북부 세르비아계 주민들의 중심지인 미트로비차 북부 지역에서는 공습 사이렌이 세 시간 넘게 울렸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코소보 정부가 세르비아계 주민들에게 차량 번호판을 바꾸라고 요구한 것이 소요 사태의 발단이 됐다. 세르비아는 코소보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은 채 자국의 자치주로 간주하고 있으며, 코소보 내 세르비아계 밀집 지역에는 코소보 당국의 행정이 사실상 닿지 않는다. 코소보 정부는 1일부터 2개월의 유예기간을 두고 세르비아계 주민들이 차량 번호판을 코소보에서 발급받은 것으로 교체하도록 했으며, 세르비아인들이 들어올 때 국경에서 추가 서류를 발급받아야 입국을 허용하기로 했다.

지난해 9월에도 코소보 정부가 차량 번호판 교체를 요구했다가 세르비아계 주민들이 연일 시위를 벌여 철회한 바 있다. 코소보 정부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와의 협의를 거쳐 조치를 한 달 유예하기로 했다.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은 “세르비아가 승리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비오사 오스마니 코소보 대통령은 세르비아계 주민들을 향해 “세르비아 정부의 선전에 속지 말라”고 촉구했다.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에 속해 있던 코소보에선 1998년 알바니아계 반군이 독립을 시도하다 세르비아와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치르며 1만여명이 희생됐다. 코소보는 2008년 독립을 선언했지만 이를 인정하지 않는 세르비아와 크고 작은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소라 기자
2022-08-02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