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회 찾는 우크라 의회 대표단… 경제·인도적 협력 논의

[단독] 국회 찾는 우크라 의회 대표단… 경제·인도적 협력 논의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7-04 16:56
수정 2022-07-04 20:4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준석 대표·국민의힘 의원들과 오늘 만찬
6일 오후 한-우 의원친선협회 간담회 참석

러시아의 침공으로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의회 대표단이 대한민국 국회 방문을 위해 4일 오후 입국했다<서울신문 6월 24일자>. 방한 기간 동안 이들은 지난달 우크라이나를 찾았던 국민의힘 의원들과 만찬을 갖고 한국·우크라이나 의원친선협회 간담회에 참석하는 등 양국 간 교류·협력 확대를 위해 적극 소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젤렌스키 만난 이준석… 정부, IAEA 통해 우크라에 120만弗 지원
젤렌스키 만난 이준석… 정부, IAEA 통해 우크라에 120만弗 지원 우크라이나를 방문 중인 이준석(왼쪽 두 번째)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모처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 박수를 치고 있다. 한편 정부는 8일 우크라이나 원자력발전소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해 120만 달러(약 15억원)의 자금 지원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인도주의적 방식으로 우크라이나 경제·사회 활동의 정상화를 돕겠다는 정부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제공
4일 한·우크라이나 의원친선협회장을 맡고 있는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측에 따르면, 대표단은 6일 오후 5시 국회에서 열릴 친선협회 간담회 참석을 위해 한국을 찾았다. 친선협회 부회장인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현지에서 이준석 대표와 의원들이 우크라이나 정부와 주요 인사들을 만나 얘기 나눴던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대표단은 이날 저녁, 이 대표와 국민의힘 소속 ‘한국·우크라이나 자유·평화 연대 특별대표단’ 의원들과 서울의 한 호텔에서 만찬을 가진다. 5일 오후에는 이 대표와 별도의 비공식 회동도 가질 예정이다.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에 따르면 대표단은 오는 8일까지 한국에 머무를 예정이다.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은 지난달 24일 서울신문 보도 뒤 공문을 통해, 대표단의 방한 목적에 대해 “의회 친선단체 및 주요 정당 대표들과 만나 양국 간 경제 및 인도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이어 “친선협회의 공동의장인 드미트로 프리푸텐 의원이 대표단을 이끌며, 여러 정당 소속 의원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방문이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에 대한 답방 차원이라는 국내 정치권의 해석에는 선을 긋는 모양새다. 방한 계획도 이 대표가 아닌 우크라이나 대사관을 통해 한·우크라이나 의원친선협회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원 서울시의원, 월계흥화브라운 아파트로부터 감사패 받아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노원1, 국민의힘)은 지난 26일 월계흥화브라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경로당 회원 일동으로부터 경로당 환경개선 사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전달받았다. 이번 감사패는 신 의원이 평소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노후화된 단지 경로당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어르신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여가와 소통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힘써온 점에 대한 입주민들의 감사의 뜻을 담아 수여됐다. 입주자대표회의(회장 이현진)와 경로당(회장 문정오) 회원들은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본 단지 경로당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 지원하였으며 어르신들의 복지 환경을 개선해 준 것에 입주민들의 뜻을 모아 감사패를 드린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경로당은 단순한 휴식 공간을 넘어 어르신들의 일상과 건강, 공동체가 살아 숨 쉬는 중요한 생활 기반”이라며 “작은 불편 하나라도 직접 현장에서 살피고 개선하는 것이 시의원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월계동을 비롯한 노원구 지역에서 어르신들이 존중받고 편안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복지 인프라 확충과 환경개선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월계흥화브라운 아파트로부터 감사패 받아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