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간 자녀 반대”… 울산 서부초 학부모, 학교배정 반대

“아프간 자녀 반대”… 울산 서부초 학부모, 학교배정 반대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2-02-18 16:37
업데이트 2022-02-19 2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근 주민들 “정부, 사전협의 없는 일방적 집단이주 정책” 반발

이미지 확대
지난 17일 울산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서부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자녀의 서부초 배정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7일 울산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서부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자녀의 서부초 배정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이 울산 동구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 주민들이 정부와 지자체의 이주정착 정책과 자녀 학교 배정 문제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19일 울산시에 따르면 아프간 특별기여자 29가구 157명은 지난 7일부터 동구의 한 아파트에 새 거처를 마련하고 정착을 시작했다. 29명의 가장은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부산하 협력업체에 취업했고, 자녀 85명도 인근 학교에 배정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서부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최근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자녀의 서부초교 배정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학부모들은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자녀들이 서부초에 배정된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며 “교육청의 일방적인 행정과 사전 통보를 반대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아이들이 마음 놓고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아프간 특별기여자 자녀들을 외국인 학교에 배정하는 것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측은 “학부모들이 우려하는 부분인 학교 배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소관 부서가 행정복지센터”이라며 “교육청이 배정 문제를 결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아프간 특별기여자들이 정착한 현대중공업 사택 인근 주민들의 반발도 심하다. 주민들은 “정부가 사전 협의도 없이 갑자기 한꺼번에 150명이 넘는 이슬람인을 집단이주시켰다”고 주장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