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연일 ‘김종인 러브콜’…송영길 “나라 위해 도와달라 했다”

與 연일 ‘김종인 러브콜’…송영길 “나라 위해 도와달라 했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2-02-01 11:18
업데이트 2022-02-01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후보 국정 잘 이끌도록 조언해달라 했다”

김종인, 지난달 26일 “이 후보 만날 수 있다”
이재명 “기회 될 때 찾아뵙는 게 도리” 화답
송영길 “경제 바라보는 데 상당한 식견”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6일 오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6
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근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을 한 번 만나 뵈었다”며 “나라를 위해 도와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지난 31일 오마이뉴스TV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꼭 이재명 대선 후보 개인을 도와달라는 의미가 아니더라도, 이 후보가 국정을 잘 이끌도록 조언을 해달라는 의미”라고 밝혔다.

송 대표는 김 전 위원장을 만난 시기에 대해서는 “(지난달 26일) 오마이뉴스 TV 인터뷰 바로 직전”이라며 “(이번에) 김 전 위원장을 만나 책에 사인도 받았다”고 했다.

26일은 김 전 위원장이 오마이뉴스TV 인터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본인이 만나보겠다고 하면 만날 수 있다. 자연인의 입장에서 거부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라고 말해 여야 관심이 집중된 시기다. 그는 당시 “이 후보는 인간적으로는 내가 잘 아는 사람”이라며 “만나게 된다면 정치인이자 대통령 후보로서 상식적으로 필요한 이야기는 그냥 해줄 수도 있다”고도 했다.

그러자 이재명 후보도 28일 기자들과 만나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역량 있는 정치계의 어른이셔서 자주 연락드린다. 연락을 드리면 필요한 조언도 해주시고 가야 할 길도 제시해주신다”며 “(김 전 위원장을 만나는 게) 필요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힘들긴 한데, 기회가 될 때 찾아뵙는 게 도리일 것 같다”고 만남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총괄선대위원장직에서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자신의 사무실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선대위 쇄신안 발표를 본 뒤 외부로 나서고 있다. 2022. 1. 5 김명국 선임기자
총괄선대위원장직에서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자신의 사무실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선대위 쇄신안 발표를 본 뒤 외부로 나서고 있다. 2022. 1. 5 김명국 선임기자
이런 김 전 위원장에 대해 송 대표는 “(김 전 위원장은) 혜안이 있고 경제를 바라보는 데 상당히 식견이 있다”고 추켜세웠다. 그러면서 “그러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가 제안한 ‘경제민주화’ 개념을 선거때만 써먹고 지워버렸다. 김 전 위원장도 ‘팽’해버렸다”고 주장했다.

송 대표는 “내가 박 전 대통령 때 당해봤으면서 또 팽을 당하려고 하느냐고 말했다”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어떻게 김 전 위원장의 철학과 정책을 수용할 마인드가 있겠냐고 했는데, 결국 내 분석이 맞았다. 결국 ‘윤핵관’ 이런 사람들 사이에 본인이 들어갈 틈이 없었던 것”이라고 진단했다.

국민의힘 러브콜도 계속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30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김 전 위원장을 다시 모실 계획이 있나’라는 사회자 질의에 “저는 모시고 싶은 마음이 굴뚝”이라고 답했다.

이어 “설 지나면 또 연락드릴 것”이라며 “윤석열 대선 후보와의 관계에서 조정이 필요할 것 같은데, 홍준표 대표도 안 될 것 같더니만 되지 않았나. 저희가 잘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