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산 붕괴위험 건물 긴급 보강 완료 … 2일 정밀진단 예정

일산 붕괴위험 건물 긴급 보강 완료 … 2일 정밀진단 예정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2-01-01 15:04
업데이트 2022-01-01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파이프 지지대 55개가 설치된 일산 복합상가 건물의 지하주차장 모습(고양시 제공)
파이프 지지대 55개가 설치된 일산 복합상가 건물의 지하주차장 모습(고양시 제공)
구랍 31일 지하 주차장 기둥이 파열돼 100여 명이 긴급 대피했던 경기도 고양시 일산 상가건물에 대한 긴급 보강공사가 완료됐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과 이재준 고양시장은 1일 전철3호선 인접 상가건물의 지반침하 현장과 지하주차장을 방문해 향후 안전관리 계획을 논의했다.

이 본부장은 “신속하게 정밀안전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시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종합적인 대책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했고, 이 시장은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철저하게 원인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국토안전관리원 건설안전본부 지하안전기획단장을 비롯한 전문인력도 방문해 현장의 안전상황을 점검했다.

고양시는 이날 오전 긴급 보강공사를 완료했으며, 2일에는 정밀안전진단에 착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건물 지하 2층과 3층에 파이프 지지대 55개를 설치해 안전 보강작업을 완료했으며, 추가 위험이 발생하는지 지속 관찰할 수 있도록 진동과 기울기 측정을 위한 센서 15개와 폐쇄회로(CC)TV를 설치했다”고 말했다.

해당건물은 전날 오전 11시 34분쯤 ‘쿵’소리와 함께 건물지하 3층 기둥이 일부 파손돼 상가 입주민 등 100여명이 긴급대피했다. 건물 주차장 입구 도로 지반도 일부 침하됐다. 2차례에 걸쳐 민간 전문가들 기본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즉각적인 붕괴 위험성은 희박한 것으로 결론났다.

고양시는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건물 출입 등의 사용제한 명령을 내리고 안전진단 전문기관에서 긴급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