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심 관객·재능 배우·열정 프로듀서…K뮤지컬 세계서도 성공할 것”

“진심 관객·재능 배우·열정 프로듀서…K뮤지컬 세계서도 성공할 것”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12-09 21:48
업데이트 2021-12-10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킹키부츠’ ‘비틀쥬스’ 프로듀서 제인 베르제르

제인 베르제르
제인 베르제르
“한국 뮤지컬 산업의 잠재력은 매우 밝고 긍정적이에요.”

뮤지컬 ‘킹키부츠’, ‘비틀쥬스’ 등 인기작을 제작한 미국 브로드웨이 프로듀서 제인 베르제르가 K뮤지컬 시장에 대한 기대를 한껏 드러냈다. 지난달 24~26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제1회 K-뮤지컬국제마켓에 참석한 베르제르가 미국으로 돌아간 뒤 서면으로 대화를 나눴다.
이미지 확대
‘킹키부츠’ 등 미국 브로드웨이 프로듀서 제인 베르제르의 뮤지컬은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CJ ENM 제공
‘킹키부츠’ 등 미국 브로드웨이 프로듀서 제인 베르제르의 뮤지컬은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CJ ENM 제공
●예술감독으로 작품 50개 이상 제작

배우와 가수로 활동을 시작했던 베르제르는 코네티컷 브로드웨이 극장 예술감독으로 50개 이상 뮤지컬을 제작했다. 2001년 첫 브로드웨이 작품 ‘메타모르포세스’가 호평을 받은 것을 비롯해 ‘킹키부츠’, ‘비틀쥬스’, ‘헬로 돌리’, ‘에인절스 인 아메리카’, ‘워 호스’ 등 30개 이상의 프로덕션을 통해 토니어워즈 8개와 올리비에어워즈 1개를 수상한 프로듀서다. 현재는 자신의 이름을 딴 프로덕션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팬데믹으로 뮤지컬 산업 전체가 영향을 받은 고통을 이루 말로 다할 수 없다”면서 “초기에 극장 문을 걸어 잠글 때만 해도 누구도 18개월 동안 그 문을 다시 열 수 없게 될 거라고 예상하지 못했다”며 1년이 넘도록 ‘셧다운’된 브로드웨이 상황을 먼저 전했다. 이어 “가뜩이나 흥행과 실패가 종이 한 장 차이로 갈릴 수 있고 작은 걸림돌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어려운 산업이라 코로나19는 재앙 수준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나마 가까스로 공연을 이어 갔던 한국 뮤지컬계에서 그의 작품은 특히 관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킹키부츠’는 지난해 네 번째 시즌 공연을 마치고 내년 다시 새 시즌을 예고했고, ‘비틀쥬스’는 지난 7일 세계 첫 라이선스로 한국 공연이 이뤄졌다.
이미지 확대
‘비틀쥬스’ 등 미국 브로드웨이 프로듀서 제인 베르제르의 뮤지컬은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CJ ENM 제공
‘비틀쥬스’ 등 미국 브로드웨이 프로듀서 제인 베르제르의 뮤지컬은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CJ ENM 제공
베르제르는 “두 작품 모두 가족과 진심, 존재 그대로의 인정 등 한국 관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면서 “한국 뮤지컬 시장에선 특히 관객들의 역할이 중요해서 작품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기준도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뮤지컬 시장은 확실히 젊고 생동감이 넘친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에선) 뮤지컬이 아직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은 매우 젊은 산업인데 그 역사를 함께 경험한 많은 프로듀서와 열정 넘치는 신진 프로듀서 등 뛰어난 능력의 창작진과 훌륭한 재능을 가진 배우들이 공존하며 모두가 한마음으로 열심히 하는 매우 흥미로운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작품 잠재력 매우 긍정적”

기획·개발부터 해외 유통까지 전 과정에 걸쳐 안정적인 제작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논의하고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도록 올해 처음 열린 K-뮤지컬국제마켓에 참석했던 베르제르는 “한국의 뛰어난 창작진이 지금처럼 세계 누구나 공감할 주제와 진심을 담은 이야기들을 발전시켜 나가면 (세계 무대에서)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서 “한국 뮤지컬이 좀더 많은 나라에서 공연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1-12-10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