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아프간 대피 이틀째 ‘0명’…카불공항 테러에 ‘작전포기’ 검토

日 아프간 대피 이틀째 ‘0명’…카불공항 테러에 ‘작전포기’ 검토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27 07:26
업데이트 2021-08-27 0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프간 대피 작전 위해 파견되는 日자위대 수송기
아프간 대피 작전 위해 파견되는 日자위대 수송기 일본 정부는 23일 항공자위대 소속 C-2 수송기 1대를 아프가니스탄에 파견했다. 현지 거주 일본인과 일본대사관, 일본국제협력기구(JICA) 등에서 근무한 아프간 직원과 그 가족을 대피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일본 사이타마현 이루마 공군기지에서 이륙 준비를 하는 C-2 수송기 모습. 2021.8.23
EPA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에 남아 있는 일본 국민과 아프간인 협력자를 대피시키기 위해 카불 공항으로 향했던 일본 항공자위대 수송기가 이틀째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채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카불 공항까지 ‘자력 이동’하도록 하는 바람에 아무도 공항에 도착하지 못한 가운데 철수 시한을 닷새 앞둔 시점에 연쇄 폭탄 테러까지 발생하면서 구조 가능성은 점점 희박해지고 있다.

NHK방송은 항공자위대가 26일에도 카불 공항에 수송기를 파견했지만 여전히 대피 희망자들이 공항에 도착하지 못해 구조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항공자위대는 아프간에 남아 있는 일본 국민과 주아프간 일본대사관에서 일했던 아프간인 직원 등의 대피를 위해 지난 23일 수송기 3대를 파견했다.

25일 밤 선발대 C-2 수송기가 카불 공항에 도착했으나 정작 공항에 도착한 대피 희망자가 아무도 없어 수송은 이뤄지지 못했다.

이어 26일 오전에도 C130 수송기가 카불 공항에 착륙했지만 전날에 이어 이날도 대피 희망자가 단 한 명도 공항에 도착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아프간 대피 작전 위해 파견되는 日자위대 수송기
아프간 대피 작전 위해 파견되는 日자위대 수송기 일본 정부는 23일 항공자위대 소속 수송기를 아프가니스탄에 파견했다. 현지 거주 일본인과 일본대사관, 일본국제협력기구(JICA) 등에서 근무한 아프간 직원과 그 가족을 대피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일본 사이타마현 이루마 공군기지에서 이륙 준비를 하는 C-130 수송기 모습. 2021.8.23
AFP 연합뉴스
일본의 아프간 대피 작전이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한 결정적인 이유는 카불 공항 진입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일본 당국은 대피 희망자들에게 공항까지 자력 이동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장악했을 때부터 공항은 아프간을 탈출하려는 인파로 대혼란을 겪었고, 24일 탈레반이 기자회견을 열어 자국민 출국금지령까지 내리면서 혼란은 더욱 가중됐다.

대피 작전이 시작하기도 전에 알려지고, 수송기 이륙 장면까지 언론에 공개된 가운데 탈레반은 자위대 조기 철수를 요구하며 “일본인은 대피하지 말라”고 언급하기에 이르렀다.
26일(현지시간) 두 차례 자살폭탄 공격이 발생한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 안팎에서 폭발로 인한 연기가 카메라에 포착됐다. 카불 AP 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두 차례 자살폭탄 공격이 발생한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 안팎에서 폭발로 인한 연기가 카메라에 포착됐다.
카불 AP 연합뉴스
이런 상황에서 26일 밤부터 카불 공항 주변 곳곳에서 연쇄 폭탄테러가 발생하면서 공항 진입은커녕 접근조차 거의 불가능해졌다.

이에 일본은 사실상 대피 작전 포기를 논의하고 있다.

NHK는 27일 “카불 공항 인근에서 폭발이 일어나자 방위성과 자위대가 대피 희망자와 자위대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지 등을 파악하고 있다”면서 “계획대로 수송을 실시할지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