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0대 접종 모더나·화이자 차이는…델타변이 방어력 ‘모더나>화이자’

50대 접종 모더나·화이자 차이는…델타변이 방어력 ‘모더나>화이자’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7-27 15:59
업데이트 2021-07-27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제약사 화이자(왼쪽)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나란히 놓여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왼쪽)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나란히 놓여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로 50대 접종에 화이자 백신이 병용되면서 같은 연령층이라도 누구는 모더나를, 누구는 화이자를 맞게 됐다. 27일 방역당국과 전문가 설명을 토대로 두 백신에 대한 궁금증을 문답으로 풀었다.

Q. 화이자·모더나 백신의 차이점은.

A.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는 두 백신 모두 90% 이상으로 별 차이가 없다. 그러나 델타 변이에 대한 효과는 연구에 따라 크게 엇갈린다. 캐나다 연구진에 따르면 델타 변이 예방률은 1차 접종 기준 모더나 72%, 화이자 56%로 나타났다. 반면 영국 공중보건국 연구팀은 1차 접종시 화이자의 델타 변이 예방효과가 36%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 논문대로라면 1차 접종만으론 델타 변이에 대한 화이자 백신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다만 2차 접종을 마치면 예방률이 88%까지 오르는 것으로 나왔다. 영국 논문은 모더나 접종 효과를 따로 적시하지는 않았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여러 논문을 정리해 결과, 델타 변이에 대한 예방효과가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AZ)는 10% 이내, 화이자는 10~20% 이내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얀센 백신은 델타 변이에도 예방효과가 떨어지지 않았다.

Q. 화이자 1·2차 접종간격이 3주에서 4주로 변경됐는데 괜찮나.

A. 방역 당국은 효과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외국에서도 백신 수급 상황에 따라 접종 간격을 6~16주까지 늘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화이자의 델타 변이 방어력이 모더나보다 떨어져 그 사이 델타 변이에 감염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Q. 이상반응은 어떠한가.

A. 두 백신 모두 1차보다는 2차 접종 후 두통, 근육통, 오한 등의 증상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필러시술을 받은 사람은 모더나 접종시 얼굴부종이 나타난다는 보고도 있어 접종 후 부종 여부를 잘 살펴야 한다.

Q. 심근염·심낭염 발생률은.

A. 두 백신 모두 100만건당 4건 정도로 매우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 젊은 남성에게서, 1차보다 2차 접종 후 더 많이 발생한다. 심장을 둘러싼 아주 얇은 막인 심낭에 염증이 생기는 게 심낭염,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게 심근염이다. 대부분 저절로 낫지만 심근염의 경우 아주 드물게 증상이 악화해 하루이틀새 쇼크에 빠질 수 있다. 사망률은 2% 이내로 낮다. 공통 증상은 가슴 통증이다. 숨을 들이마시거나 자세를 바꿀 때,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생기면 심낭염을 의심할 수 있다. 심근염이 생기면 심장 근육이 부어올라 펌프질 기능이 약화하고 두근거림과 호흡곤란이 온다. 백신 접종 후 4일 내 이런 증상이 생기면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