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사퇴 17일만에 국민의힘 입당한 최재형, 정치적 중립 훼손 아닌가

[사설] 사퇴 17일만에 국민의힘 입당한 최재형, 정치적 중립 훼손 아닌가

입력 2021-07-16 15:07
업데이트 2021-07-16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그제 감사원장 사퇴 17일 만에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최 전 감사원장이 정치 참여를 선언한 지 일주일만이다. 헌법이 보장한 임기를 포기하고 중도사퇴해 정치권으로 직행한 전직 감사원장의 행보를 보는 국민의 마음은 참으로 찹찹하다. 최 전 감사원장은 앞으로 어떤 자리에 있더라도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했다는 평가에서 조금도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그는 입당식에서 “저에 대한 정치적 논란이 있는 상황에서 도저히 감사원장직을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한 사퇴의 변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할 감사원장이 임기 도중에 사표를 내고 정치권에 뛰어든 행위 자체가 최대의 정치적 논란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그 스스로 잘 알 것이다. 최 전 원장은 개인의 정치적 욕심 탓에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선례를 남긴 것이다.

최 전 원장은 원전 감사 등으로 여권과 갈등은 겪었지만, 임기를 중도포기할만한 수준이었는지에 대해서는 다수가 의아해 한다. 논란이 되는 감사에서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을 앞세워 공정했다는 점을 누누이 강조했던 만큼, 감사원장직을 끝까지 수행해 자신의 소신을 지키는 것이 도리였다. 얼마 전까지 행정부와 공무원 등에 대한 감사를 총괄하다가 갑자기 제1야당으로 들어가 대통령 출마를 준비하는 현실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재임 시절 최 전 원장이 진행한 감사 활동으로 지지와 명성을 곧바로 정치자산으로 활용했다고 비판받아서 변명의 여지가 없다.

더불어민주당이 반성해야 할 대목도 적지 않다. 최 전 원장에게 빌미를 제공한 장본인들 아닌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이어 사정기관장 출신들이 곧바로 대통령 선거에 뛰어드는 현실은 정부여당에서 제공한 것이다. 바람직하지 않은 정치적 관행의 발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의 불행이다. 최 전 원장은 이제 엄정한 국민의 검증대 앞에 섰다. 정치적 야심만으로 정치에 뛰어들지 않았다는 점을 시대정신을 반영한 비전과 정책을 제시함으로써 불식하길 바란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