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타투 합법화 알겠는데 BTS 정국은 왜”…류호정 글에 비판 쇄도

“타투 합법화 알겠는데 BTS 정국은 왜”…류호정 글에 비판 쇄도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6-09 15:06
업데이트 2021-06-09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타투(문신) 시술 합법화를 추진하며 방탄소년단(BTS) 정국 사진을 올린 정의당 류호정 의원 인스타그램.
타투(문신) 시술 합법화를 추진하며 방탄소년단(BTS) 정국 사진을 올린 정의당 류호정 의원 인스타그램.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타투(문신) 시술 합법화 추진 소식을 전하며 ‘방탄소년단(BTS)의 몸에서 반창고를 떼라’라는 제목의 글과 BTS 멤버 정국의 사진을 올린 데 대해 네티즌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

법안 취지는 알겠지만 왜 특정 연예인을 거론하고 사진까지 올리냐는 것이다.

류 의원은 지난 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정국이 손 등의 타투를 모두 드러낸 공연 사진과 방송 출연 때 타투를 반창고로 가린 사진을 함께 올리며 ‘방탄소년단의 몸에서 반창고를 떼라’라는 제목의 글을 썼다.

이 글에서 류 의원은 “좋아하는 연예인의 몸에 붙은 반창고를 보신 적이 있는가”라며 “유독 우리 한국의 방송에 자주 보이는 이 흉측한 광경은 타투를 가리기 위한 방송국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 탓은 아닐 거다. 타투가 윤리적 감정이나 정서를 해친다거나, 청소년 시청자에게 악영향을 준다는 주장은 예술적 표현의 자유 앞에서 설득력을 잃었기 때문”이라고 한 류 의원은 “다만 ‘타투 행위’가 아직 불법이라 그렇단다. 자유로운 개인의 개성과 창의를 존중하는 세상의 변화에 제도가 따르지 못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름다운 그림과 멋진 글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타투는 불법이다. 타투 인구 300만 시대. 최고의 기술력, 높은 예술성을 지닌 국내 타투이스트들이 세계 대회를 휩쓸고, 세계 무대에서 뛰어난 아티스트로 추앙받고 있는 동안, ‘K타투’를 KOREA만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임기 1년을 맞은 소감을 전하고 있다.2021. 6. 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임기 1년을 맞은 소감을 전하고 있다.2021. 6. 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 같은 설명과 함께 류 의원은 ‘타투 입법 제정안’ 입안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는 “신고된 업소에서 자격이 인정된 타투이스트만 시술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국민의 건강권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행위이니만큼 보건복지부를 주무 부처로 하고 타투업자에게 위생과 안전관리 의무, 관련 교육 이수 책임을 부여했다”고 했다.

그리고선 “국민의 대표로서 300만으로 추정하는 타투 시민의 지지와 응원의 마음을 담아 그들에게 연대한다”면서 “발의 요건을 충족하고, 기자회견을 열겠다. 류호정의 타투와 멋진 아티스트들이 함께 할 것”이라고 했다.

최근 타투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 가운데 특히 젊은층 사이에서 타투 시술 경험과 호감이 더 큰 편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2019년 성별·연령별·지역별 인구비례를 따져 조사한 결과 20대와 30대에서 각각 26.9%, 25.5%가 타투 시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40대는 14.9%, 50대 이상은 8.8%로 나타난 것과 비교해볼 때 10% 포인트 이상 높았다.

타투를 경험하지 않은 829명 중에서도 10대의 47.2%가 타투 시술 의향이 있다고 답해 높은 호감도를 나타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정의당 류호정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그럼에도 류호정 의원의 글에는 사진을 내리라는 항의가 쇄도했다.

한 네티즌은 “법안 발의하시는 건 좋은데요. BTS란 단어와 정국 사진은 내려주세요! 다른 타투한 아티스트들 많은데 특정인만 올린 건 의도가 뻔하잖아요. 사진 내리세요”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다른 네티즌들도 “정치에 끌어들이지 말아주세요. 사진 지워주세요”, “아티스트의 동의 없이 이슈몰이에 이용하지 마세요”, “아티스트의 영향력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아주세요”라고 비판했다.

한 네티즌은 “타투이스트와 타투업을 보호하시려면 그에 관련된 사진을 사용하세요. 왜 특정 아티스트 사진을 사용하나요”라고 지적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