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부겸, 대권 질문에 “총리가 마지막 공직”

김부겸, 대권 질문에 “총리가 마지막 공직”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5-07 10:53
업데이트 2021-05-07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부겸 “사실상 물리적 나이가 있다”
조수진 “대선주자 길 멀어져 안타까워”
이미지 확대
김부겸 “이재용 사면론, 경제계 의견듣고 대통령에게 전달할 것”
김부겸 “이재용 사면론, 경제계 의견듣고 대통령에게 전달할 것”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5.6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7일 “(국무총리를) 마지막 공직으로 생각한다”며 “그런 마음자세뿐만 아니라 사실상 물리적 나이가 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대선주자 길이 멀어졌다. 염두에 두고 있지 않느냐’는 조수진 국민의힘 후보 질의에 이렇게 답했다. 김 후보자는 “정치권에 들어온 지 30년이 조금 넘었지만 (국무총리가) 마지막으로 저에게 주어진 공직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일할 각오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63세(1958년생)다.

김 후보자는 ‘민주당이 추구하는 것과 후보자가 추구하는 철학(지역구도 타파)이 달라서 (멀어진 것이냐)’라는 질문에 “스스로가 지난해 국회의원 선거, 당대표 선거를 거치면서 정치해왔던 내용 등을 봤을 때 지금 시대를 감당할 수 없겠다는 생각에서 스스로 입장을 정리해주신 것으로 봐주시면 된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지역주의 타파라는 정치적 철학이 있어 대선주자로 분류됐다”면서도 “문재인 대통령 임기 말 총리 후보자로서 청문회를 하고 있다. 대선주자로서 길이 멀어졌다는 안타까움이 있다”고 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