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쿠시마 오염수 우려 뜬소문 취급하는 日…“트리튬 농도 모니터링”

후쿠시마 오염수 우려 뜬소문 취급하는 日…“트리튬 농도 모니터링”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4-18 12:02
업데이트 2021-04-18 1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본 정부가 13일 각료회의를 열어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로 발생한 오염수를 2023년부터 30년에 걸쳐 해양에 방출하겠다고 최종 결정하자 국제 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오염수를 저장한 탱크가 모여 있는 현장 모습. 후쿠시마 EPA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13일 각료회의를 열어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로 발생한 오염수를 2023년부터 30년에 걸쳐 해양에 방출하겠다고 최종 결정하자 국제 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오염수를 저장한 탱크가 모여 있는 현장 모습.
후쿠시마 EPA 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2년 뒤 해양 방출하기로 결정한 일본 정부가 방사성 물질에 대한 우려를 ‘뜬소문’으로 여기며 안전성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17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장관)은 이날 후쿠시마 현청에서 우치보리 마사오 후쿠시마현 지사를 만나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 해역 등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에 관한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지난 13일 오염수 해양 방출을 공식 결정하면서 “정부가 전면에 나서 안전성을 확실히 확보하는 동시에 ‘후효’(風評·풍평) 불식을 위해 모든 정책을 펴겠다”고 밝힌 바 있다. 후효는 소문 등을 의미하는 일본어로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출에 따른 여러 우려가 단순 소문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고이즈미 환경상은 “신뢰성, 객관성, 투명성을 확립해 결과를 공표함으로써 후효가 억제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치보리 지사는 “트리튬의 과학적 성질이 알려지지 않은 현 상태에서는 아무리 모니터링을 해도 후효를 억제하기 어렵다”며 “신뢰성 있는 체제를 구축해 정확한 정보를 국내외로 널리 알려주길 바란다”고 했다.

오염수 방출에 앞서 후효를 가장 문제로 여기는 일본 정부이지만 오히려 핵심 관계자가 후효를 만들며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이 지난 13일 오염수에 대해 “그 물을 마시더라도 별일 없다”고 주장하자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마실 수 있다면 마시고 나서 말해라. 해양은 일본의 쓰레기통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아소 부총리는 16일 또다시 “태평양은 중국의 하수도냐”라고 날 선 반응을 보였다. 설전이 계속되자 일본 정부의 대변인 격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그런 행위(오염수 마시는 것)에 의해 방사성 문제가 과학적으로 안전성이 증명될 리 없다는 것은 (아소 부총리도) 알고 있을 것”이라며 논란을 수습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