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주국 영국도 꺼린다… 유럽서 AZ 기피 확산

종주국 영국도 꺼린다… 유럽서 AZ 기피 확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2-24 20:38
업데이트 2021-02-25 0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가 만든 코로나19 백신 기피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능이 화이자·바이오엔텍이나 모더나 백신에 비해 떨어진다는 실험 결과 때문이다. 영국에서마저 자국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일정을 취소하고 화이자 백신 대기줄에 다시 서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미국 경제지 비즈니스인사이더는 23일(현지시간) 영국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기피 기류를 전했다. 영국과 유럽연합(EU) 의약 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모더나 등 3종류 백신을 승인했는데 이 중 두 회사의 백신에만 수요가 쏠린다는 것이다. 미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아직 승인하지 않았다.

수요 쏠림 때문에 독일 베를린 백신접종센터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재고가 쌓였다. 하루 3800회분을 준비했지만, 하루 접종 신청자는 200명 이하다. 이탈리아에서는 우선 접종 대상자인 교사와 경찰관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이달 초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승인이 너무 성급했다며 기피 현상에 불을 지폈다.

아스트라제네카 기피의 가장 큰 이유는 효능 때문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평균 예방 효과는 60~70%로 화이자, 모더나 백신이 95% 효과를 보이는 데 비해 낮다. 이에 더해 남아공 변이에 제한적으로 작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자 EU 회원국이 아닌 스위스는 이달 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 승인을 보류했다.

유럽 지도자들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쟁 백신들보다 저렴하고 일반 냉장유통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활용하지 않으면 대량 접종을 통해 집단면역에 이르는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지난 15일 런던 동부 오핑턴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를 방문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극찬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2-2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