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철, 장혜영 성추행으로 대표 사퇴…정의당 “2차 가해·동정론에 무관용”(종합)

김종철, 장혜영 성추행으로 대표 사퇴…정의당 “2차 가해·동정론에 무관용”(종합)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1-25 10:44
업데이트 2021-01-25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일 성추행, 18일부터 비공개 조사
김종철 대표, 가해 사실 모두 인정
정의당 “다툼의 여지 없는 사건”
“장혜영 의사 존중해 실명 밝혀”

이미지 확대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아동학대 및 입양 실천에 대한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2021. 1. 1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아동학대 및 입양 실천에 대한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2021. 1. 1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당 소속 국회의원을 성추행해 25일 당대표직에서 물러났다. 정의당은 이날 김 대표의 장혜영 의원 성추행 사실을 공개하고, 김 대표를 즉각 직위 해제했다. 김 대표는 모든 가해 사실을 인정했고, 정의당은 추가 법적 조치는 하지 않겠다고 결정했다.

정의당 배복주 젠더인권본부장은 이날 국회 긴급 기자회견에서 김 대표의 성추행 사실을 공식 브리핑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김 대표는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에서 장 의원과 당무 관련 면담을 겸한 식사를 했고, 면담 종료 후 식당에서 나오며 장 의원을 성추행했다.

피해자인 장 의원이 지난 18일 당 젠더인권본부에 피해 사실을 알렸고, 본부가 일주일간 비공개 조사를 했다. 배 본부장은 “수차례 거친 피해자, 가해자 면담 통해 조사를 진행했다”며 “이 사건은 다툼의 여지가 없는 명백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도 모든 사실을 인정했다”며 “사실 관계 확인 위한 추가조사가 더는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당 회의에 해당 사건을 최초 보고했다. 정의당 당규에 따라 징계의결 때까지 김 대표의 당직을 중지하고 직위 해제했다. 김 대표는 직위 해제 결정에 앞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배 본부장은 “가해자는 무관용 원칙으로 당이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위로 처리하겠다”며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가해자 동정론 등이 있다면 엄격하게 책임 징계하겠다”고 했다.

정의당은 피해자 의사에 따라 법적 조치는 취하지 않기로 했다. 배 본부장은 “당 차원 공동체적 해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피해자인 장 의원의 실명을 공개한 데 대해선 배 본부장이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해서 밝힌 것”이라며 “장 의원이 직접 실명 밝히는 것을 결정했고, 그 결정을 존중했다”고 설명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