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최악의 분열상 드러낸 미국 대선, 남의 일이 아니다

[사설] 최악의 분열상 드러낸 미국 대선, 남의 일이 아니다

입력 2020-11-04 20:24
업데이트 2020-11-05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폭력사태 우려, 선거 불복 논란
분열 부추기는 정치인 심판해야

제46대 미국 대통령 선거가 최악의 분열상을 남기고 마감됐다. 이번 선거는 승패를 떠나 사상 유례없는 갈등을 노출했다는 점에서 미국 민주주의의 위기로까지 인식된다.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부터가 ‘우편 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선거 결과 불복 가능성을 내비치는 등 정치 불신을 부채질했고, 양측의 지지자들이 격렬히 대립하면서 곳곳에서 폭력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토론회 내내 룰을 지키지 않으며 안면몰수하고 싸워 TV토론 무용론까지 제기됐다. 중립을 지켜야 할 언론들도 상당수가 대선의 한 축으로 뛰어들어 노골적으로 한쪽 편을 드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한동안 금기시됐던 인종차별 문제가 노골적으로 거론되면서 다인종·다민족 국가인 미국의 분열상은 악화일로를 걸었다. 사전투표에 1억명 이상이 참여하는 등 사상 최고의 투표율을 기록한 것도 긍정적으로만 여겨지는 것은 아니다. 인종차별이 심해졌다고 느낀 흑인들과 인종 우월주의가 강한 백인들이 각각 민주당과 공화당을 지지하기 위해 적극 나선 것으로 분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선거가 끝난 직후에도 두 후보는 화해는커녕 대립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개표 결과 6개 관심 경합주 중 5곳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나 분위기가 좋지 않았던 4일 새벽(현지시간) 지지자들 앞에 나와 연설을 통해 “우리는 선거 승리로 가고 있다. 아직 우편 투표가 남아 있다. 개표가 완료될 때까지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개표가 끝나지 않은 시점에, 특히 뒤지고 있는 후보가 승리를 낙관한다는 입장을 연설을 통해 밝힌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그러자 선거 기간 내내 우편 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즉각 트위터를 통해 “우리가 대승했지만 그들은 선거를 훔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선거가 끝난 후 통합에 힘써야 할 정치 지도자들이 되레 대립을 부추기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민주주의 선진국이라고 하는 미국의 이런 난맥상을 보면서 남의 일 같지 않다는 걱정을 하게 된다. 선거 때마다 도덕성 검증이라는 미명 아래 온갖 흑색선전과 네거티브가 판치는 것은 한국 정치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진영 간 대립은 갈수록 심해져 선거가 끝나면 산더미처럼 고소고발건이 쌓이고 보복의 악순환이 이어지면서 불구대천의 원수가 된다. 정치인이 삼류라도 국민이 일류가 된다면 미국보다 수준 높은 민주주의를 할 수 있다. 국민을 분열시키고 갈등을 부추겨 이득을 얻으려는 정치인이 있다면 준엄하게 심판해야 한다.

2020-11-05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