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연평도 공무원 피격사건 추모 손글씨 릴레이

국민의힘, 연평도 공무원 피격사건 추모 손글씨 릴레이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10-08 17:38
업데이트 2020-10-08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태경 의원, 국회 국방위원회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에서 사망 공무원의 표류경로 분석도 못했다고 지적

연평도 공무원 피격사건 추모 손글씨 릴레이. 출처:김기현 페이스북
연평도 공무원 피격사건 추모 손글씨 릴레이. 출처:김기현 페이스북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9월 21일 연평도 공무원 피격사건은 우리 국민이 절대 잊어서는 안되는 사건”이라며 연평도 공무원 피격사건 추모 손글씨 릴레이를 벌인다고 8일 밝혔다.

김 의원은 ‘국민생명을 지키지 못하는 대통령은 자격이 없습니다’란 글을 직접 손으로 써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날 게시했다.

그는 “북한 총격에 사망한 공무원을 추모하면서 정부의 무대응에 책임을 묻고자 손글씨 릴레이를 진행한다”며 취지에 동의한다면 누구든 릴레이에 참여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같은 당 서병수, 유상범, 허은아 의원 등을 다음 손글씨 릴레이 주자로 지명했다.

한편 같은당 하태경 의원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에서 오판으로 국민 구조 실패한 군이 18일 넘도록 사망 공무원의 표류경로 분석도 못했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원인철 합참의장에게 국방부에서 ‘우리 국민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습니다’라고 발표한 공식입장 표현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원 의장은 “사실은 저희가 현장을 보지 못했고 또 그것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을 갖고 있지 않다”며 시신을 불태웠다는 것은 다양한 첩보를 분석한 결론이라고 답했다.

또 시신을 태운 시간은 40분이 정확하다며 20분 이상 오차가 있다는 하 의원의 질의에는 아니라고 부정했다.
이미지 확대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북한군 총격에 숨진 공무원 이모(47)씨의 친형 이래진(55)가 8일 서울 청와대 앞에서 조카가 쓴 편지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하기 전에 취재진에게 보여주고 있다. 2020. 10. 8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북한군 총격에 숨진 공무원 이모(47)씨의 친형 이래진(55)가 8일 서울 청와대 앞에서 조카가 쓴 편지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하기 전에 취재진에게 보여주고 있다. 2020. 10. 8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원 의장은 입수한 첩보 내용에 “구체적으로 시신을 태웠다거나 시신, 사체란 내용의 단어는 없었다”며 “여러 가지 첩보들과 정황상 그렇게 이해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이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그 단어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사망 공무원의 월북에 대해서는 “(첩보 내용에) 월북을 의미하는 단어는 있었다”고 했지만, 상식적으로 희생자의 육성을 들을 수 있는 수단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원 의장은 해수유동예측시스템을 분석할 때는 북한으로 갈 가능성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조류를 거슬러서 북방한계선(NLL)에서 발견된 것은 여러 가지 과학적인 분석들을 해볼 필요가 있다며 “지금 거기까지는 확인할 수 없었다”고 부연했다.

이러한 원 의장의 답변에 대해 하 의원은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북한군의 총격에 숨진 공무원의 친형 이래진씨는 이날 고인의 고등학생 아들이 손으로 쓴 편지의 원본과 사망 공무원의 장인이 쓴 편지도 함께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씨는 “오는 14일 연평도 해역 사고 현장을 방문할 것”이라며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대통령에게 전달한 편지와 관련한 왜곡된 주장이자 보기 안 좋은 행태”라고 편지가 사주에 의해 작성됐다는 의혹을 반박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