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칸아카데미 창립자 “화상수업, 자주 카메라를 꺼라”

칸아카데미 창립자 “화상수업, 자주 카메라를 꺼라”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9-01 17:36
업데이트 2020-09-01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살만 칸, 2008년 비영리 칸 아카데미 설립
“사람들 원격수업 얼마나 힘든지 잘 몰라”
“학교서 하던 거 다 하지 말고 범위 줄여야”
“부모는 자신의 스트레스 수준 잘 인지해야”
“쓰기, 읽기, 수학 등 뒤쳐지면 평생 갈수도”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의 한 중학생이 지난 17일(현지시간) 자신의 방에서 컴퓨터로 학교 화상수업을 듣고 있다. 호놀룰루 AP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의 한 중학생이 지난 17일(현지시간) 자신의 방에서 컴퓨터로 학교 화상수업을 듣고 있다. 호놀룰루 AP
“화상수업에서 중요한 건 건강하고 근사한 휴식이죠. 화장실을 다녀오는 게 아니라 간식을 사오거나 스트레칭을 하고 놀아야 합니다.”

비영리단체 칸 아카데미의 설립자 살만 칸(44)은 3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화상이 대세가 된) 새로운 세상이 걱정된다. 하물며 어른도 화면만 계속 볼 수 없는데 어린 학생들에게 화상수업은 한 번에 30분이면 충분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봄 코로나19의 창궐로 2008년부터 무료 온라인 수업을 제공해 온 칸 아카데미 이용자는 기존의 3배 이상인 3000만여명으로 늘었지만, 칸은 화상수업의 한계와 문제점을 우려했다.

그는 “30명의 아이들이 줌으로 55분짜리 수업을 듣는 것보다 교실에서 10명이 20분짜리 수업을 듣는 것이 낫다”며 “우선 눈의 피로도가 다르다. 사람들은 원격수업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 잘 모른다”고 했다.

칸의 조언은 “학교에서 하던 모든 것을 하려 들지 마라. 범위를 줄이고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였다. 코로나19가 얼마나 지속될지 모르니 지속가능한 교육을 위해 “아이, 부모, 교사가 탈진하는 상황만은 없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학부모에게는 “자신의 스트레스와 불안 수준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전했다. 칸은 “끓는 물에 빠진 개구리처럼 스트레스와 불안은 어느새 엄습한다”며 “부모가 쉽게 스트레스를 받고 화를 낸다면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기 정말 힘든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슈퍼히어로가 되려 할 때가 아니라 자신을 돌보고, 몇 가지 일만 아주 잘하는 데 집중하고, 가족의 정신 건강을 위해 노력할 때”라고 말했다.

칸은 화상교육의 장기화로 인한 교육 불평등의 악화도 우려했다. 개인 교사를 고용해 여전히 질 좋은 교육을 받는 아이들도 있지만, 저소득층 아이들은 쉽게 방치된다는 뜻이다. 그는 “읽기, 쓰기, 수학 등 기본적인 학습을 따라간다면 학교가 정상화된 뒤 부족한 과목들을 보충할 수 있지만 기본 교육에서 뒤떨어진다면 솔직히 평생 (격차가) 계속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더 신뢰가 가며, 수준도 되는 매력적인 무료 교육도 있다”며 무조건 비용이 비싸야 교육의 질이 높은 건 아니라고 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