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확대 G7 정상회의 기꺼이 응할 것”

文 “확대 G7 정상회의 기꺼이 응할 것”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6-01 23:18
업데이트 2020-06-02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정상 통화서 트럼프 초청에 답변…브라질 포함시켜 G12로 개편 등 논의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오는 9월쯤 미국에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초청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문 대통령은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확대 G7 정상회의 참석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세계질서 재편과정에 목소리를 냄으로써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 증대에 도움이 되겠지만, 중국과 갈등 상황인 미국이 G7을 반(反) 중국 전선 구축에 활용한다면 또다른 위험요인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9시부터 15분간 이어진 통화에서 “G7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하는 만큼, G11이나 G12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문 대통령의 생각은 어떠시냐”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G7체제는 전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면서 “G7체제 전환에 공감하며 G7에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화답했다.

양 정상은 G11에 브라질을 포함시켜 G12로 확대하는 문제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의견을 묻자 “인구, 경제규모, 지역대표성을 감안할 때 포함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 취임 후 한미정상 통화는 25번째로, 지난 4월 이후 44일만이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6-0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