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즌 후 FA대란 두산 ‘FA로이드’ 효과 얼마나 볼까

시즌 후 FA대란 두산 ‘FA로이드’ 효과 얼마나 볼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5-01 23:34
업데이트 2020-05-02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왼쪽부터 유희관, 이용찬, 정수빈, 오재일. 연합뉴스
왼쪽부터 유희관, 이용찬, 정수빈, 오재일. 연합뉴스
프로야구가 5일 개막을 앞둔 가운데 시즌 후 자유계약선수(FA)가 대거 쏟아지는 두산이 올해 선수들의 ‘FA로이드’ 효과를 얼마나 볼지 주목받고 있다. 선수들이 좋은 활약을 펼치게 되면 어떤 FA를 잡아야할지 두산의 고민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시즌을 정상적으로 치른다는 가정하에 두산에서 FA 자격을 얻는 선수는 정수빈, 허경민, 이용찬, 최주환, 오재일, 유희관, 김재호, 권혁, 이현승 등 9명에 달한다. 팬들 사이에선 이미 오래 전부터 ‘FA대란’으로 회자되던 시나리오다.

두산 야구단은 모기업이 적자를 감수하는 프로야구판에서 흑자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로 무관중으로 경기를 치러야하는 만큼 모든 구단들의 재정 타격이 불가피하다. 모기업의 상황이 좋지 않다는 뉴스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우승팀 두산은 팬들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올해도 유력한 우승후보로 꼽힌다. 특히 FA를 앞두고 선수들이 뛰어난 활약을 펼치는 ‘FA로이드’ 효과를 보는 것을 감안하면 두산은 특히 더 강한 전력이 기대된다.

문제는 시즌 후 스토브리그다. 해마다 가을야구에 빠지지 않는 두산은 선수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구단이다. 선수들이 자신의 몸값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승 반지를 차지하는 것도 선수 생활의 큰 영예다. 두산처럼 꾸준히 전력이 탄탄한 팀에서 선수 생활을 한다는 것은 선수로서도 상당한 메리트다. 선수 생활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끝낸 배영수 코치를 보면 우승권 팀에 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그러나 몸값 역시 선수들에게 중요한 문제다. 특히 FA는 일생일대의 기회다.

어느 구단이든 한꺼번에 9명의 선수가 FA로 풀리면 다 잡을 순 없는 노릇이다. 두산으로선 한 시즌을 치르면서 예비 FA에 대해 누구를 잡아야 할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화수분 야구’로 유명한 두산으로선 퓨처스 선수단에서 대체 자원을 얼마나 성장시키는지, 떠나보낼 선수를 대체할 선수가 있는지를 면밀하게 체크하면서 FA의 가치를 평가할 것으로 보인다. FA로이드 효과와 FA대란 사이에서 두산은 시즌 내내 어려운 고민이 이어질 수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