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불거진 김정은 신변이상설… 정부 “특이 동향 없다”

또 불거진 김정은 신변이상설… 정부 “특이 동향 없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5-01 17:03
업데이트 2020-05-01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매체 “김 위원장 선전원에 감사” 동정만 보도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열흘 넘게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지난달 12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마지막 공개 활동인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열흘 넘게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지난달 12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마지막 공개 활동인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21일째 잠행하고 있는 가운데 그의 신변 이상설이 다시 불거졌지만, 정부는 특이 동향은 없다는 기존 입장을 견지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제기된 지난달 21일부터 이와 같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도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식별된 북한 내부의 특이 동향이 없다고 밝혔다.

북한 조선중앙통신 등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는 당과 혁명 앞에 지닌 시대적 사명감을 자각하고 힘 있는 선동 활동과 이신작칙으로 대중을 당 정책 관철에로 고무 추동하고 있는 모범적인 선동원, 5호 담당 선전원들에게 감사를 보내시었다”며 김 위원장의 간략한 동정만 전했다.

북한 매체는 김 위원장이 지난달 11일 평양에서 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했다고 다음 달 보도한 후 이날까지 그의 동정만 보도할 뿐 행적은 전하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래통합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지성호 당선자는 ‘김 위원장의 사망설’을 주장했다. 지 당선자는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지난 주말에 사망했으며, 심혈관 쪽 수술을 받은 뒤 쇼크 상태에서 사망한 것으로 안다”며 “99%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지 당선자는 “이르면 이번 주말, 늦으면 다음 주 중 김 위원장 사망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대만 정보기관인 국가안전국(NSB)의 추궈정 국장도 전날 입법회(국회) 외교국방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김 위원장이 아픈 것이라고 말했다고 현지 언론이 1일 전했다.

추 국장은 김 위원장의 건강에 대한 차이스잉 민진당 입법위원의 질문에 답을 하면서 “병이 났으니까 그래서…”라고 처음에는 말을 흐렸다. 그러나 차이 의원이 김 위원장에게 병이 발생한 것이 확실하냐고 재차 묻자 추 국장은 “맞습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김 위원장의 신변에 대해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서 “나는 그저 지금 당장은 김정은에 관해 이야기할 수 없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도 이날 ‘스콧 샌즈 쇼’ 전화 인터뷰에서 ‘북한에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무엇을 이야기해줄 수 있나’라는 질문을 받고 “우리는 우리가 이제 2주보다 조금 더 그의 공개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없었다는 것을 안다”며 “아예 못 들어본 일은 아니다. 그러나 통상적이지는 않다”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러나 그 이상으로는 오늘 여러분과 공유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고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