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성 오간 당선자 총회… 전국위원들 표결 거부

고성 오간 당선자 총회… 전국위원들 표결 거부

손지은 기자
손지은,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28 22:46
업데이트 2020-04-29 0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행 거듭한 통합당 ‘운명의 하루’

이미지 확대
인사하는 심재철
인사하는 심재철 28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제1차 전국위원회에서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이 인사를 하고 있다. 2020.4.28 연합뉴스
당선자 “월권행위… 총회에 권한 넘겨야”
비대위 찬성측 “임기·권한 명확히 해야”
金 비대위 거부에 당원들 “이게 당이냐”

미래통합당의 28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파행은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린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총회부터 예견된 일이었다.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이 전국위 당일 오전에서야 소집한 당선자 총회에서는 모든 권한을 당선자 총회에 넘기라는 압박이 쏟아졌다. 김종인 비대위에 찬성하는 측도 비대위의 역할과 권한, 임기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비공개 논의에서 김태흠 의원은 심 권한대행을 향해 “권한대행이 됐으면 국민께 사죄하고 모든 권한을 당선자 총회에 넘겨야지 왜 엉뚱한 월권행위를 하느냐”고 따졌다고 한다. 반대 발언은 이어졌고 회의 말미에는 고성도 오갔다. 심 권한대행은 “이제 와서 어떻게 취소하나. 문제가 있으면 부결되지 않겠나”라고 말했고, 당선자들이 “그렇게 무책임한 말이 어디 있느냐”고 항의하다 총회는 3시간여 만에 끝났다.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강행된 상임전국위·전국위원회 현장은 혼란의 연속이었다. 오후 2시 30분까지도 성원이 안 돼, 결국 상임전국위는 무산됐다. 그러나 심 권한대행은 전국위를 강행했고 예상과 달리 전국위는 가까스로 정족수를 채워 오후 3시 13분쯤 시작됐다. 전국위에서 심 권한대행이 “임기 관련 당헌은 고치지 못한 상태”라며 “당헌 개정은 새로운 비대위원장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발언하자 참석자들이 웅성댔다. 비공개 전환 후 정병국 의원 등 일부 전국위원들이 표결을 거부하고 회의장을 빠져나왔다. 정 의원은 “당사자 수용 의사도 묻지 않고 임명안을 표결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퇴장했다.

1시간 30분가량 비공개 토론이 이어진 후 기립으로 찬반을 표결해 비대위원장 임명안이 가결됐다. 하지만 정우택 전국위 의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기 전 김종인 위원장이 비대위를 거부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현장은 더 아수라장이 됐다. 일부 당원들은 “이게 당이냐”를 외치며 거칠게 항의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4-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