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무산… 머나먼 黨재건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무산… 머나먼 黨재건

이근홍,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29 01:42
업데이트 2020-04-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위원회 ‘4개월짜리 시한부안’ 가결

비대위 임기제한 없앨 당헌 개정 불발
김종인 “추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거부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이 자신의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안이 가결된 28일 서울 종로구 자택에서 자신을 기다리던 심재철(왼쪽) 대표 권한대행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임기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 임명안에 대해 “나는 자연인”이라며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이 자신의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안이 가결된 28일 서울 종로구 자택에서 자신을 기다리던 심재철(왼쪽) 대표 권한대행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임기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 임명안에 대해 “나는 자연인”이라며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4·15 총선 패배로 붕괴된 지도부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려던 계획이 28일 무산됐다.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비대위원장 수락 조건으로 내건 임기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임명안만 통과되자 김 전 위원장은 사실상 비대위를 거부했다. 결국 통합당은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다음달 8일까지는 지도부 공백을 이어 가며 당 재건 방향을 둘러싸고 극심한 혼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재적위원 639명 중 323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위원회를 열어 찬성 117명, 반대 80명으로 비대위원장 임명안을 가결했다. 하지만 비대위 임기를 보장하기 위해 차기 전당대회 날짜(8월 31일)를 삭제하려 했던 당헌 개정은 불발됐다. 당헌 개정을 위해 소집한 상임전국위원회는 45명 중 과반에 못 미치는 17명만 참석해 회의 자체가 열리지 않았다.

당헌 개정이 이뤄지지 않은 채 ‘4개월짜리 비대위’ 체제가 결정되자 김 전 위원장은 이를 사실상 거부했다. 김 전 위원장은 측근인 최명길 전 의원을 통해 “오늘 전국위 결정을 비대위원장 추대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냈다. 최 전 의원은 “8월 31일까지 ‘관리형 비대위원장을 하느냐 마느냐’만 남은 상황인데, 그건 안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과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밤 김 전 위원장의 집을 직접 찾아가 설득했지만, 소득은 없었다. 김 정책위의장은 김 전 위원장을 만나고 나와 “8월 말까지 당을 맡아 달라고 제안할 수도 없는 상황이고, 김 전 위원장이 그걸 받아들이리라 생각지도 않는다”며 “내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통합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총회를 열어 전국위 연기 방안을 논의했으나 심 권한대행이 이를 거부했다. 당선자들은 심 권한대행이 지난 21일 실시한 전화 설문조사부터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충분한 당내 논의 이후로 전국위 연기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4-2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