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신 가드 이대성, 토종 센터 장재석 벌써 ‘러브콜’

장신 가드 이대성, 토종 센터 장재석 벌써 ‘러브콜’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04-27 23:34
업데이트 2020-04-28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자 프로농구 FA 51명 공시

구단들 샐러리캡 동결에 가성비 중점
가드 유병훈, 장신 슈터 장민국도 주목
‘신명호는 놔두라고’의 신명호 어디로
‘가성비를 잡아라.’

한국농구연맹(KBL)이 27일 장신 가드 이대성(30·전주 KCC)과 토종 빅맨 장재석(29·고양 오리온) 등 프로농구 자유계약선수(FA) 51명을 공시하며 FA 시장 개막을 알렸다. 이들은 다음달 1일부터 원소속팀을 포함한 10개 구단 전체와 FA 협상을 벌이게 된다.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된 상황이 반영돼 다음 시즌 샐러리캡을 25억원으로 동결한 데다 모기업들 또한 긴축 움직임이어서 각 구단은 몸값은 낮으면서도 실력은 짭짤한 선수를 대상으로 실속 있는 계약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리그를 뒤흔들 정도의 특급 선수는 없는 이번 FA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건 이대성과 장재석이다. 공격력과 수비력을 겸비한 이대성은 2018~19시즌 울산 모비스를 통산 7회 챔피언전 우승으로 이끌며 플레이오프 최우수선수(MVP)에 올랐다. 지난 시즌 초반 팀 리빌딩을 선택한 모비스는 이대성을 전주 KCC로 보냈는데, 이적 뒤 성적이 다소 떨어진 점이 아쉽기는 하다. 장재석은 현재 KBL에서 희소성이 있는 토종 센터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외국인 선수 출전 방식이 매 쿼터 1명 출전 제한돼 가치가 더 뛰었다. 두 명 모두 원소속팀에 보상 선수를 주지 않아도 되는 KBL 보수 30위 밖이라 많은 팀이 벌써부터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전언이다.

주전 가드 공백을 메워야 하는 구단들에는 유병훈(30·창원 LG)을 비롯해 김현호(32·원주 DB), 박경상(30· 울산 현대모비스) 등도 구미가 당길 법하다. 장신 슈터를 원하는 팀은 포워드 장민국(31·서울 삼성)도 괜찮은 자원이다.

이 밖에 ‘신명호는 놔두라고’의 주인공 신명호(37·전주 KCC)도 관심이다. 수비 능력은 출중하지만 슈팅 능력이 떨어져 신명호가 오펜스 때 공을 잡으면 상대팀 감독이 “놔두라”는 지시를 내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신명호를 이번 FA 시장에서도 다른 구단들이 그냥 ‘놔둘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0-04-28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