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역당국 “국내도 숨겨진 환자 있겠지만 외국보단 적을 것”

방역당국 “국내도 숨겨진 환자 있겠지만 외국보단 적을 것”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25 17:14
업데이트 2020-04-25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 연합뉴스
미국 뉴욕이나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공식 집계치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는 추정이 꾸준히 제기되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국내에도 숨겨진 환자가 있겠지만 외국보다는 적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5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유행 사례에서 무증상 환자 비율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실제 환자 규모보다 파악된 확진자의 규모가 당연히 작을 것”이라고 말했다.

美뉴욕·중국 등 “실제 감염자 훨씬 많을 것” 추정 잇따라
앞서 앤드루 쿠오모 미국 뉴욕주지사는 약 3천명의 주민을 상대로 ‘코로나19 항체검사’를 실시한 결과, 13.9%가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뉴욕주 전체 주민으로 단순 환산하면, 공식 집계치의 약 10배인 270만명이 감염돼 있을 수 있다는 추정이 나왔다.

중국 역시 여러 차례 집계 방식을 바꾸면서 실제 코로나19 감염자가 공식 집계의 4배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권 부본부장은 “(숨겨진 환자의) 비율에 대해서는 나라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우리나라는 실시간 유전자 증폭(RT-PCR) 검사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매우 왕성하게 환자를 발견했기 때문에 외국보다는 확진자와 실제 환자 간 차이가 작으리라고 짐작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를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지역 사회에서 항체 양성률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항체검사를 실행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확립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항체검사법과 관련해서는 “전 국민 건강·영양조사나 지역별 헌혈혈액 검체를 활용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어 표본 선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전문가들과 논의해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총선 관련 확진 사례 아직 없어…생활방역 성과”
방역당국은 현재까지 총선 투표와 관련된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이는 생활 방역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권 부본부장은 “이번에 치러진 4·15 총선과 사전투표 과정에서 현재까지 관련 확진 사례가 감시망에서 확인되지 않았다”며 “마스크·장갑 착용과 거리두기 등 생활방역이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장 잠복기인 14일이 경과해야 확실히 더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면서 “14일이 지나도 사례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이번 선거 방역 대책이 향후 국내외 행사나 선거 과정에서 참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감시망에서 놓친 부분도 있을 수 있고, 최근 국내외 여러 집단감염 사례에서 무증상 감염의 비율이 30% 이상 나타나는 경우도 관찰되고 있어 계속 긴장을 늦추지 않고 철저히 감시하고 평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코로나 안정세 속 ‘조용한 전파’ 우려”
그는 현재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명 내외에서 안정세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서도 이 순간에도 조용한 전파가 일어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권 부본부장은 “국내에서 31번 환자가 발생하기 전 코로나19 유행이 마감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직후 폭발적인 발생이 일어났고, 싱가포르에서도 한순간에 유행이 증폭됐다”며 “밀집된 환경에서는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