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통합당에 돌아온다…당 비대위원장직 수락

김종인, 통합당에 돌아온다…당 비대위원장직 수락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24 10:09
업데이트 2020-04-24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택 나서는 김종인
자택 나서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자택을 나서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전날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비대위원장에 김 전 위원장을 영입하기로 했다. 2020.4.23
연합뉴스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4·15 총선 총괄선대위원장이 총선 참패 후 지도부 공백 상태에 놓인 통합당에 돌아온다.

통합당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은 24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총선 이후 당 진로와 관련해 최고위와 당내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김종인께 당 비대위원장에게 맡아달라는 공식 요청 있었고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김 전 위원장 선임에서 가장 논란이 됐던 비대위 기간에 대해서는 “당 비상상황이 종료된 후 소집된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할 때까지 지속한다”며 특정 짓지 않았다. 당 내부에서 내년 보궐 선거가 치러지는 4월까지로 해야 한다는 안을 비롯해 올해 8월안, 올해 12월안 등 여러 의견이 나왔지만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김 전 위원장의 요청대로 무기한 권한을 준 셈이다.

심 권한대행은 “전당대회 일자와 관련한 한시적 부칙조항을 전국위서 수정해서 원래 당헌에 명시된 비대위 규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당헌당규 개정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의결하기 위한 당 전국위원회는 오는 28일 개최할 예정이다.

다만 김종인 비대위를 강행한 데에 당 내 반발도 나왔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는 기한이 정해져야 하고 기한 내 임무 수행해야 한다. 권한도 마찬가지로 당헌당규 넘는 권한이 어디에 있느냐”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 누구든지 간에 해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최고위원은 이어 “김종인 비대위도 설문 과반 안 넘어 재논의하고 검토해야 하는데 일방 강행 처리하는 것은 상당히 당원 한 사람으로서 상당히 유감이다”라고 덧붙였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