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총리 “내일 휴양림 운영재개…야외체육시설도 준비되면 개방”

정총리 “내일 휴양림 운영재개…야외체육시설도 준비되면 개방”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4-21 09:29
업데이트 2020-04-21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외 공공시설 재개 예정…운동 전후 친목모임·단체식사 삼가야”“모두가 ‘무증상 감염자’란 경계심 가져야…밀집시설 이용 자제”

이미지 확대
중대본 회의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중대본 회의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4.21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틀째인 21일 “내일 자연휴양림과 수목원을 시작으로 위험도가 낮은 실외공공시설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특히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과 같은 야외 체육시설 개방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지역 여건에 따라 다르겠으나 방역환경이 준비되는 대로 개방을 검토할 것을 각 지자체에 요청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에게는 운동 전후 친목모임이나 단체식사를 삼가 줄 것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날부터 한 단계 완화해 내달 5일까지 이어가기로 한 가운데 감염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실외 시설은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 “우리의 목표인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을 위한 중간 단계”라며 “일부 업종 제한이 완화됐을 뿐 일반 국민들이 지켜야 할 방역준칙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거의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우리 모두 내 자신이나 가까운 이웃, 길에서 마주치는 사람이 무증상 감염자일 수도 있다는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며 “개인 위생수칙 준수는 물론,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선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 밀집시설은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세계가 주목하는 방역 성과를 일궈낸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이 계속 발휘될 것으로 믿는다”며 “정부는 철저한 방역으로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생활 영위를 위해 방역 측면에서는 이전보다는 높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라며 “대규모 확산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엔 언제든지 거리두기 강도를 다시 높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전파 위험 조기 발견 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거론하며 “관계기관은 지역사회 취약 부분에 대한 수시 샘플링 검사 실시 방안을 검토하라”며 “위험이 커지기 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기 경보장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