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군 반대에도… 글로벌호크 알린 美대사

한국군 반대에도… 글로벌호크 알린 美대사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4-20 22:34
업데이트 2020-04-21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NS공개 전 軍당국 “부적절” 전달

미국과 갈등 확산·‘월권’ 논란 일자
국방부 “한미 간 인식 다를 수 있다”
이미지 확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연합뉴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연합뉴스
해리 해리스 주한 미대사가 한국 정부의 동의 없이 감시정찰 자산의 한국 인도 사실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개한 것을 두고 ‘월권’ 논란이 일고 있다.

해리스 대사는 지난 19일 자신의 트위터에 고고도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 2, 3호기의 한국 인도 사실을 공개했다. 해리스 대사는 “이번 주 한국에 글로벌호크를 인도한 한미 안보협력팀에 축하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공군’이라고 적힌 글로벌호크의 사진도 함께 첨부했다.

그동안 한국 군 당국은 미국 등에서 들여오는 감시정찰 자산에 대해 보안 사항이라며 인도 일정을 공개하지 않았다. 글로벌호크 1호기가 들어올 당시에도 군 당국은 철저히 비밀에 부쳤다. 지난해 12월 경남 사천 공군기지에 도착하는 장면이 언론에 포착되고 나서야 관련 사실을 인정했다. 감시정찰 자산의 도입 시점 등이 공개될 경우 민감한 정보가 노출될 수 있다는 이유였다.

앞서 2주 전쯤 미 대사관 측은 국방부에 글로벌호크의 한국 인도 사실을 공개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물어 왔다. 이에 국방부는 민감한 감시정찰 자산이 대외적으로 공개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한국 정부의 이런 의견에도 해리스 대사는 공개를 감행했다. 이 때문에 인도가 완료된 한국의 자산을 미 대사가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반면 보수층 일각에서는 “군 당국이 북한 눈치를 보느라 공개를 꺼리니 미국 대사가 대신 공개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군 당국은 미국과의 갈등으로 확산되는 모양새에 우려스러운 분위기를 보였다. 국방부 관계자는 20일 “실무선에서 공개에 우려를 표한 것은 맞지만, 최종적으로는 미국의 판단으로 여겼다”며 “글로벌호크에 대한 인식은 한미 간 다를 수 있다”고 밝혔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우리 자산을 미측이 먼저 공개한 것에 대한 입장은 무엇이냐’에 대한 질문에 “언급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글로벌호크는 20㎞ 상공에서 지상 0.3m 크기의 물체까지 식별할 수 있는 첩보위성급 무인정찰기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0-04-2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