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혜지 대박 이후… 박혜진·심성영·김보미 어디로 갈까

안혜지 대박 이후… 박혜진·심성영·김보미 어디로 갈까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04-16 22:42
업데이트 2020-04-17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자농구 FA 9명 2차 협상기간 돌입… 샐러리캡 올라 선수 이동 가능성 높아

이미지 확대
안혜지. WKBL 제공
안혜지. WKBL 제공
여자 프로농구 부산 BNK의 안혜지가 생애 첫 자유계약선수(FA) 협상에서 리그 최고 대우(연봉 3억원)의 ‘잭팟’을 터뜨리면서 여자농구 이적 시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안혜지에 이어 이번 FA 시장의 본편 격인 2차 이상 FA 대상자 9명이 2차 협상 기간에 돌입한 상황이다.

16일 한국여자농구연맹(WKBL)에 따르면 2차 FA 9명 모두 전날 1차 협상 시한까지 서명을 하지 않았다.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는 2019~20시즌 최우수선수(MVP) 박혜진(30·우리은행)을 포함해 심성영(28·KB), 김보미(34·삼성생명·이상 가드), 김정은(33·우리은행), 한채진(36·신한은행·이상 포워드) 등이 주요 선수다. 부상에서 회복 중인 박하나(30·삼성생명·가드)도 있다. 연봉 3억원을 꽉 채우고 있는 박혜진을 제외하고 지난 시즌 기준으로 1억~2억원대 연봉을 받고 있다.

그동안 여자농구는 모든 FA가 1차적으로는 원소속팀과 협상을 해야 했다. 또 개인 연봉 상한도 3억원으로 제한돼 있어 원소속팀이 높은 연봉을 불러 FA를 그대로 눌러앉히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이미지 확대
박혜진 WKBL 제공
박혜진 WKBL 제공
하지만 이번부터는 두 번째 이후 FA는 처음부터 6개 구단 구단 모두와 협상을 할 수 있도록 규정이 개정됐다. 샐러리캡도 12억원에서 14억원으로 올라 구단 입장에서는 2억원의 추가 실탄이 생겼다. 선수 이동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셈이다. 오는 25일 2차 협상 시한까지 가드나 슈터가 필요한 팀은 박혜진, 심성영, 김보미 등에, 베테랑이 필요한 팀은 김정은, 한채진 영입에 관심을 둘 것으로 보인다.
2008년 데뷔 이후 줄곧 우리은행 유니폼을 입고 있는 박혜진의 경우 이미 리그 최고 대우(연봉 3억원)를 받고 있으며 지난시즌 팀을 정규리그 1위로 이끌고 MVP까지 받은 상황이라 프랜차이즈로 남을 가능성에 무게가 더 있어 보이긴 한다. 그러나 여자농구 관계자는 “모든 팀들이 박혜진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연봉 외에도 인센티브 성격의 수당(샐러리캡의 20%) 등 다양한 부수적인 조건들을 제시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속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0-04-17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