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통위원 4명 총선 직후 인선 유력

금통위원 4명 총선 직후 인선 유력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4-15 18:30
업데이트 2020-04-16 0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동철·신인석 위원 등 임기 20일 종료

기재부 추천 몫에 조윤제·박종규 물망
금융위에서는 손병두·유광열 하마평
대한상의 추천 인사는 서영경 SGI 원장
한은 쪽에선 장민 선임연구위원 거론
우리나라의 통화신용정책을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인선이 총선 직후 이뤄질 전망이다. 3월 말쯤 후보자가 발표됐던 2016년과 비교해 인선이 다소 늦어지면서 하마평이 무성하게 나오고 있다.

1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조동철, 신인석, 고승범, 이일형 금통위원의 임기는 오는 20일 종료된다. 한은 금통위는 이주열 한은 총재와 윤면식 부총재를 포함해 7명으로 구성돼 있다. 금통위원은 기획재정부·한은·금융위원회·대한상공회의소·은행연합회가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다. 은행연합회가 추천권을 행사한 임지원 금통위원은 임기가 2022년 5월까지다.

차관급인 금통위원은 기준금리, 공개시장운영, 자금준비제도 등 통화신용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업무를 하게 된다. 임기 4년을 보장받고 3억원이 넘는 연봉에 차량과 비서 등이 제공되는 데다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도 아니다. 학계와 금융권, 경제관료가 바라는 자리인 이유다. 이번처럼 금통위원 4명이 한꺼번에 바뀌는 것을 막고자 개정된 한은법에 따라 한은과 금융위 추천 금통위원은 이번만 임기가 3년으로 줄어든다. 대한상의와 기재부 추천 금통위원은 그대로 임기 4년이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기재부 추천 인사로 조윤제 서강대 국제대학원 명예교수와 박종규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거론된다. 이번 정부에서 주미대사를 지낸 조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된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경제보좌관을 지냈다. 다만 2018년 이 총재 연임 당시 경쟁자로 거론된 만큼 금통위원으로 오기는 체급이 맞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 재정기획관을 지낸 박 연구위원은 소득주도성장을 주도했다. 금융위 추천 인사로는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과 유광열 금융감독원 부위원장이 거론된다.

대한상의 추천 인사로는 서영경 대한상의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 원장이, 한은 추천 인사로는 장민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각각 하마평에 오른다. 서 원장과 장 연구위원은 모두 한은 출신이다. 학계에서는 김진일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김홍범 경상대 경제학과 교수, 신관호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부 교수, 주상영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다만 한은 추천 위원인 이일형 금통위원이 연임할 가능성도 있다. 코로나19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안정적인 통화정책 운용을 위해 기존 위원 중 한 명 정도는 자리를 이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0-04-16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