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산 ‘세월호 추모시설 이전’ 선거 쟁점 될까

안산 ‘세월호 추모시설 이전’ 선거 쟁점 될까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4-13 15:34
업데이트 2020-04-13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합당 “봉안시설 다른 곳에” VS 민주당 “당초 계획대로”

이미지 확대
나흘 앞으로 다가온 세월호 참사 6주기
나흘 앞으로 다가온 세월호 참사 6주기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나흘 앞둔 12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 4.16기억교실을 찾은 한 시민이 교실을 둘러보며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2020.4.12 연합뉴스
4·15 총선을 이틀 앞두고 경기도 안산 선거구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후보가 세월호 참사 희생자 봉안시설 예정부지 이전을 공개적으로 거론하면서 선거운동 막판 지역 쟁점으로 부상할지 주목된다.

안산단원갑 선거구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김명연 후보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화랑유원지에 조성이 추진 중인 세월호 추모시설 중 희생자 봉안시설을 부곡동 하늘공원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월호 추모시설인 4·16생명안전공원은 차질 없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다만 화랑유원지에 봉안시설이 조성되면 추모의 본질은 희석되고 지역·이념간 대립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은 물론 인근 주민들의 재산권 침해도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선거 운동을 이틀남겨 놓고, 특히 세월호 참사 6주기를 사흘 앞둔 시점에서 주민 재산권 침해 등을 이유로 봉안시설 이전 문제를 공론화한 것이다.

김 후보 측 관계자는 “그동안 기회가 있을 때마다 화랑유원지 내 봉안시설 조성에 반대입장을 밝혀 왔다”며 “사회 분위기 때문에 말은 않지만 적지 않은 시민이 화랑유원지 내 봉안시설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를 포함해 미래통합당 안산지역 4개 선거구 후보 4명 모두 현재 세월호 참사 희생자 봉안시설 조성 예정지를 화랑유원지가 아닌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화랑유원지 내 봉안시설 반대’라는 현수막을 내건 같은 당 안산단원을 선거구 박순자 후보 측도 “세월호 참사에 대한 아픔은 우리도 갖고 있고, 추모 시설을 조성한다는 데 반대하지 않는다”며 “하지만 봉안시설만은 다른 지역에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안산지역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이미 조성 부지가 확정된 만큼 당초 계획대로 화랑유원지 내에 추모시설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산단원갑 고영인 후보 측 관계자는 “화랑유원지 내 봉안시설을 포함한 세월호 추모시설 조성은 정부 요청을 받고 시가 시의회의 적법한 의결 절차를 거쳐 진행하는 사업”이라며 “그대로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유지를 추모시설 예정부지로 제공하기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시의회에서 의결하는 과정에 현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들도 찬성한 바 있다”며 “이제와서 다시 이를 거론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안산상록을 선거구의 김철민 후보 측도 “추모시설이 조만간 본격적인 조성공사에 들어가는 것으로 안다”며 “봉안시설만을 생각하지 말고 시민들이 안전을 배우고 한 번 더 생각하는 장소가 될 수 있다고 보는 만큼 봉안시설을 다른 곳에 조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이 문제가 민감한 사안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이미 진행이 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화랑유원지 인근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사회 분위기 때문에 반대하더라도 반대한다고 이야기를 못 하는 주민이 적지 않은 것은 맞다”며 “하지만 찬성하는 사람들도 꽤 있고, 이미 사업이 추진 중인 데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안산시는 국무조정실 ‘4·16세월호참사 피해자 지원 및 희생자 추모위원회’가 지난해 10월 안산시 세월호 추모시설 건립계획을 심의 의결함에 따라 2022년까지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화랑유원지 내 남측 미조성 부지 2만3천㎡에 국비 368억원, 도비 43억원, 시비 84억원 등 모두 495억원을 들여 추모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 시설에는 추모비와 추모기념관, 추모공원, 봉안시설, 시민편의시설 등이 들어선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