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려견과 여유 즐긴 아베…“국민에게 할 짓인가” 비난 쇄도

반려견과 여유 즐긴 아베…“국민에게 할 짓인가” 비난 쇄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4-12 15:52
업데이트 2020-04-12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적 거리두기’ 홍보 위해 영상 공개
“대만 총통 비하면 아쉬운 모습” 비난 댓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트위터 영상 캡처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트위터 영상 캡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뒤늦게 도쿄도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를 선포한 뒤 ‘사회적 거리두기’를 홍보하기 위해 공개한 영상이 시민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그는 총리 관저에서 개를 쓰다듬거나 차를 마시고 독서를 하는 등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지만 시민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총리가 할 행동이냐”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아베 총리는 12일 오전 자신의 트위트에 유명 싱어송라이터이자 배우인 호시노 겐이 인스타그램에 올린 ‘집에서 춤추자’는 영상과 자신도 집에서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공개했다.

영상에서 그는 개가 입 주변을 핥는 모습과 차를 마시는 모습, 독서하는 모습, TV를 보는 모습 등을 공개했다. 그는 트위터에 “친구를 만날 수 없다. 회식도 할 수 없다”며 “다만 여러분의 이런 행동이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현장에서 분투하는 의료 종사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한가로운 모습 참 훌륭하다” 비판
그러나 이런 한가로운 모습은 곧바로 국민들의 반발을 불렀다. 트위터에는 “차이잉원 대만 총통에 비하면 아쉬운 모습”, “자신을 희생하더라도 국민을 위해 일하는 것이 총리 역할 아니냐”, “살기 위해 밖으로 나갈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을 모욕하는 행동이다”, “인내하도록 강요하는 국민과 위험 현장에서 일하는 의료인에게 이게 할 짓인가”라는 비난 댓글이 이어졌다. “현재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한가로운 모습 참 훌륭하다”고 비꼬는 댓글도 있었다.

언론의 비판도 늘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8일 오전부터 아베 총리가 관저에서 외부 인사와의 면담 횟수를 줄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오전 10시쯤 관저로 출근하는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 선포 후이자 주중인 지난 8~10일 오전에 면담한 것은 8일과 10일 1건씩뿐이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도쿄도에 긴급사태를 선언한 가운데 8일 아사쿠사 나카미세 골목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닫힌 상점 앞을 지나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도쿄도에 긴급사태를 선언한 가운데 8일 아사쿠사 나카미세 골목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닫힌 상점 앞을 지나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집무실 소독이라도 한 건가” 비난도
또 오후에 코로나19 상황 보고회와 자민당 간부 면담 등의 일정을 소화했지만, 참석자 수를 평소보다 줄이고 대면 상대와의 거리를 2m 정도로 유지했다고 한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선포 후 첫 주말인 11일에는 사저에 머물다가 오후 출근해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간지에 실리는 아베 총리 동정을 매일 체크한다는 한 야당 의원은 “오후 2시 넘어까지 면회가 한 건도 없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라며 집무실 소독이라도 한 것인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관저 관계자는 “국민에게 (사람 간 접촉을 줄이기 위한 외출 자제 등을) 요청하는 상황에서 (아베 총리 본인도) 의식적으로 면담을 적게 하려고 하고 있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