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하루확진 이틀째 50명 미만…“숫자에 일희일비 말아야”

코로나19 하루확진 이틀째 50명 미만…“숫자에 일희일비 말아야”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4-08 09:32
업데이트 2020-04-08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목표는 ‘유행 축소’ 상징적 의미…고위험군 감염 주의해야”

이미지 확대
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의자에 앉아 지퍼백에 담긴 휴대전화를 보고 있다. 2020.4.7  연합뉴스
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의자에 앉아 지퍼백에 담긴 휴대전화를 보고 있다. 2020.4.7
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이틀 연속 하루 50명 미만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유행이 진정 국면으로 들어선 것으로 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신규 확진자 50명은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4월 19일까지 연장하면서 내놓은 목표 중 하나다. 정부는 거리두기 연장을 발표하며 ‘신규 확진자를 하루 평균 50명 미만’과 ‘감염경로 미확인 비율 5% 이내’를 목표로 내세웠다.

8일 전문가들은 신규 확진자가 줄어들고 있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라고 보면서도 몇 명일 때 안심해도 되는지는 단정할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신규 확진자가 50명 밑으로 나왔다고 일희일비하면 안 된다”며 “정부가 목표로 제시한 50명은 확진자 발생을 충분히 줄여 비교적 상황이 안정됐다는 상징적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천병철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도 “코로나19 사태가 안정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신규 확진자가 50명이 나오든 5명이 나오든 숫자를 두고 ‘이제는 괜찮다’는 평가를 할 순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신규 확진자가 일정 수준으로 줄어도 교회, 의료기관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확진자가 다시 늘 수 있다고 경고한다.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는 확진자가 계속 나온다는 것도 긴장을 풀 수 없는 위험 요소다. 지역사회에 숨어있는 감염자들이 존재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확진자의 83%가량을 차지하는 신천지대구교회, 구로콜센터 등 집단감염 사례 대부분은 아직 최초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았다.

정기석 한림대의대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전체 확진자가 줄어든 것 같아도 서울에서는 해외유입 환자가, 경기도에서는 의정부성모병원과 관련된 확진자가 늘고 있다”며 “어느 순간 한 지역이나 시설에서 1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이들로 인한 대규모 유행이 다시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 역시 신규 확진자 감소만으로는 코로나19 유행을 종식할 수 없다는 점을 알고 있다. 정부가 5일과 6일 신규 확진자가 각각 47명으로 집계된 것과 관련해 “안심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평가한 것도 이 때문이다.

대신 정부는 신규 확진자를 50명 수준으로 줄이면 현재 의료체계 내에서 중환자 등을 안정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봤다. 코로나19 환자 중 중환자 비율은 5% 수준으로 21일간의 평균 치료기간 등을 고려해 설정한 수치다.

전문가들 역시 중환자 관리가 중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신규확진자가 50명 미만으로 발생해도 의료기관, 요양기관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의미가 없다고 지적한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는 “신규 확진자 50명이 누구인지가 중요하다”며 “(정신병원인) 경북 청도대남병원처럼 취약한 곳에서 50명이 발생하면 전부 중환자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서 중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음압병실은 100여병상에 불과하기 때문에 중환자가 하루 2∼3명 넘게 발생하면 감당하기가 힘들다”며 “요양기관 같은 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해 중환자가 무더기로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