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웃돈 주고 우방국 마스크 가로채기… 서방국 의료장비 쟁탈전

웃돈 주고 우방국 마스크 가로채기… 서방국 의료장비 쟁탈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4-05 23:52
업데이트 2020-04-06 0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마스크 쓰고 줄 서 있는 바르셀로나 시민들
마스크 쓰고 줄 서 있는 바르셀로나 시민들 스페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차단을 위한 국가비상사태를 오는 26일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한 4일(현지시간)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바르셀로나의 한 상점에서 물건을 사기 위해 일정 거리를 유지한 채 줄을 서 있다. 2020.4.5.
AP 연합뉴스
獨 수입 마스크 20만개 행선지 美 변경
伊가던 中마스크 체코서 빼돌린 의혹
美, 3M 수출 중단 요구해 캐나다 발끈

마스크 등 의료물자 대란 앞에서 ‘내 코가 석 자’인 서구국가들이 동맹도 상도의도 집어던지고 있다. 당초 마스크 사용을 권고하지 않다가 뒤늦게 입장을 바꾼 탓에 마스크 수량 확보가 시급한 국가들 사이에서 범죄조직에서나 있을 법한 가로채기와 험악한 언쟁이 벌어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베를린 주정부가 3M 중국 공장에서 수입하기로 한 마스크 20만개가 태국에서 행선지가 바뀌어 미국으로 갔다고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안드레이스 가이젤 주내무장관은 “대서양을 두고 마주 보고 있은 우방에게 이렇게 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베를린 주정부는 독일 연방정부 차원에서 항의해야 한다고 성토했지만 3M은 베를린 측 주장을 입증할 자료가 없다고 난색을 표하고 있다.

자국 내 상황이 진정되면서 해외로 의료장비를 보내는 중국의 물품이 중간에 가로채기를 당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경유 과정에서 이웃국가로 향하는 물품을 일부러 압류하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이다. 이탈리아 매체 라레푸블리카는 중국이 이탈리아로 보낸 마스크를 체코 정부가 중간에서 가로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체코는 중국 기부품이라고 주장하며 이 중 10만개만 이탈리아에 넘겨줬고 나머지 38만개는 자국 병원에 배포했다.

우방끼리 웃돈을 주고 물량을 빼돌리는 얌체짓도 서슴지 않는다. 프랑스의 한 지방정부는 자신들이 미리 주문해 놓고 인도를 기다리던 마스크를 미국이 더 높은 가격을 불러 빼앗았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프랑스도 남 욕할 입장이 아니라는 것. 프랑스 또한 스웨덴의 한 업체에 더 높은 금액을 제시해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미리 주문한 물량을 가져왔다는 보도가 나왔고 이에 스웨덴 외무부로부터 경고를 받기도 했다.

약속된 수출도 막는 처사도 벌어지고 있다. 미국이 자국 기업 3M에 캐나다에 대한 마스크 수출 금지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벌어졌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캐나다는 의료용 장갑과 진단키트를 미국으로 수출하며 의료용 N95 마스크의 재료도 캐나다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캐나다 역시 보복카드가 있다는 의미로 읽히는 대목이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4-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