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구로 실습 가라고 하네요” 병원 실습 막아달라 청원 글

“대구로 실습 가라고 하네요” 병원 실습 막아달라 청원 글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3-23 13:54
업데이트 2020-03-23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병원 실습 막아달라는 청원 글.
병원 실습 막아달라는 청원 글.
의대 및 간호학과 막아달라 청원글
개학 연기에도 병원 실습 강행
“학생들 생존권 지켜달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 개학을 오는 4월 6일로 연기한 가운데 일부 대학 간호학과와 의과대학이 병원 실습을 강행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이에 반발한 학생들이 실습을 막아달라며 국민청원에 나섰다.

23일 국민청원에는 일부 의과대학과 간호학과가 병원 실습을 강행한다면서 이를 막아달라는 청원 글이 올라왔다.

의대생 청원인 A씨는 ‘의과대학 실습생 생존권을 위협하는 의과대학 조기 개강을 금지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을 게재했다.

청원인에 따르면 개학일이 내달 6일로 미뤄졌고 대다수 대학들이 온라인 등을 활용해 비대면 강의를 하고 있으나, 일부 의과대학이 본과 3, 4학년의 병원 실습을 23일부터 강행키로 했다.

청원인은 병원 실습 강행 조치가 의대생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전국 의대 병원 실습 개시일을 공식적으로 연기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A씨는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개학과 개강이 2~3주 연기됐고 많은 대학에서는 비대면 강의 기간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하지만 일부 의대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지 않다고 할 수 있는 병원으로 실습을 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10~30대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마당에 이 같은(병원 실습 강행) 처사는 명백히 학생들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비참한 기분으로 청원을 남긴다. 전국 의대 실습 개시를 공식적으로 연기해 학생들의 생존권을 지켜달라”고 했다. 해당 청원 글은 23일 기준 74명이 동의했다.

의대생과 간호학과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로 추정되는 청원인들은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 병원에 실습을 가게 될 경우 또 다른 감염 피해가 발생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 청원인 B씨는 ‘C대학교 간호학과 실습을 막아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을 통해 개학도 연기한 상황에서 최근 C대학 간호학과가 4월 27일부터 대구·경북지역으로 간호실습에 나서겠다고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B씨는 “코로나19로 많은 대학들이 개강을 늦추거나 인터넷 강의를 실시하고 있지만 C대학 간호학과는 내달 27일부터 대구·경북지역으로 실습을 가라고 통보를 해 학부모로서 이 상황을 전혀 이해할 수 없어 청원을 올렸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